대한민국 만화의 중심, 만화산업 전진기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올해는 우리나라에 만화가 들어온 지 꼭 100년이 되는 해이다. 이처럼 뜻 깊은 해인 올해 또 하나의 경사가 ‘만화특별시 부천’에서 있었다. 지난 9월 23일, 원미구 상동 영상단지 내에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공식 개원한 것. 아울러 오는 11월 3일, ‘만화인의 날’을 맞아 일반에게 전격 공개되는 진흥원은 한국 만화의 산실이자 세계 만화 시장을 향한 전초기지로 그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재단법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장 이현세)은 대지면적 2만6천6백여㎡(8천1백여평)에 지하 2층~지상 5층의 조형미 넘치는 2개동(棟) 연면적 2만4천여㎡(7천2백여평)의 총 6백3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국내 최대 규모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앞으로 △만화산업 역량 강화 △만화문화 인프라 확대 △해외시장 개척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큰 틀의 전략과제를 수행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한국만화콘텐츠 산업의 중심기지로 우리나라 만화의 가치증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만화는 부천으로 통한다”


  만화의 자유로운 곡선과 만화의 미래로 비상한다는 의미를 형상화한 진흥원 건물은 복합 만화공간인 ‘뮤지엄 만화 규장각’과 만화콘텐츠 생산 기지인 ‘만화비즈니스센터’의 2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즈니스센터에는 작가들과 만화산업 관련업체들이 입주해 만화 산업 인프라의 집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만화 규장각은 일반인들이 만화와 친밀하게 다가설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지고 있다.


  뮤지엄 만화 규장각 1층은 편의공간으로 매표 및 안내센터, 카페테리아 등의 편의 시설과 4백석 규모의 애니메이션 전용상영관이 위치하고 있다.


  2층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만화도서관으로 3만여권의 만화가 비치된 일반열람실, 학습만화 위주의 아동열람실, DVD를 감상할 수 있는 영상열람실이 위치한다. 만화 이론서와 관련 서적들로 채워진 전문열람실도 있다.


  3층은 우리 만화 100년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실로 꾸며졌다. 한국 최초의 만화로 1909년 이도영 화백이 그린 시사만화에서부터 일제시대를 거쳐 1960~1980년대 대중 명랑만화, 1990년대 만화순정 잡지 등이 시대 순으로 진열되어 있다. 바로 이어지는 4층 전시실은 체험형 전시실로, 관람객이 직접 만화 속의 캐릭터가 되어 보고 창작공방에서 만화가의 복잡한 머릿속을 들여다보면서 만화의 제작과정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다.


  규장각의 개관시간은 11월부터 2월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나머지 달은 오후 6시까지이다. 규장각의 입장료는 일반 5천원, 단체(20인 이상)는 4천원, 가족권(4인)은 1만5천원이다.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세계 최고의 ‘뮤지엄 만화규장각’

 

  만화창작자를 비롯한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 연관 단체 등이 한 곳에 모여 만화콘텐츠 클러스터를 구축한 ‘비즈니스센터’는 만화작가 창작실과 기업실과 재단사무실, 각종 사무국 사무실과 전문창작아카데미를 위한 강의실과 교수실, 입주기업과 작가들의 전시실과 상담실로 쓰일 비즈니스홀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하일권, 김규삼, 조석 등 인기 웹툰 작가들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빼꼼’의 제작사 RG애니메이션스튜디오의 입주는 열성팬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현재 진흥원 만화작가 창작실과 기업실에는 58개의 만화, 문화콘텐츠 관련 업체와 23개의 만화작가 팀이 입주 또는 입주를 추진하고 있으며, 입주업체 또는 작가는 ㎡당 월 2천원~2천1백원의 아주 저렴한 임대료로 2년 동안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다.


  우수만화작가 및 기업의 발굴․육성․지원을 통한 ‘만화산업 역량 강화’, 뮤지엄 만화규장각의 운영과 각종 만화 관련 자료의 디지털 D/B화 등을 통한 ‘만화문화 인프라 확대’, 국제만화가대회(ICC) 사무국 등 해외기관과의 협조와 다양한 국제행사들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및 시장 개척’이라는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순항을 기대해본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 032-661-3745, www.komacon.k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3동 |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