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으로 하나되는 부천! 공정무역이 뭔지 궁금하면 클릭!!

 

공정무역도시 부천

 

지난 5일 부천시청 1층 로비에서는 특별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바로 부천이 처음으로 공정무역도시로 인정받아 공정무역선포식이 진행되는 날이였기 때문입니다. 

 

공정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존중에 기초하여 국제무역에서 더욱 공평하고 정의로운 관계를 추구하는 거래 기반의 파트너쉽이다. 특히 저개발 국가에서 경제발전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들에게 더 나은 거래 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한다"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는 오전10시부터 비전선포 및 경과보고, 인증서 수여식, 환영사, 축하공연등 선포식이 진행되었고 이후 12시부터는 3일간 본격적인 공정무역제품전시 및 시식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부천시에서는 "윤리적소비 와 안전한 먹거리가 더해져 시민참여부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소상공인, 초중고대학생 체험학습, 종교인 체험학습)등 만들어 나가겠다."라며 비전선포를 말했습니다.



또한 환영사를 맡은 김만수 부천시장은 "부천이 공정무역도시를 함께하게 된것은 무척 의미있는 일 입니다. 앞으로 골목슈퍼마켓, 나들이슈퍼, 부천의19개 전통시장등 공정무역에 대한 부분은 아낌없이 지원하겠습니다."라며 뜻깊은 환영사를 했는데요. 앞으로 공정무역도시가 된만큼 많은 발전이 있을거라 믿습니다.




이어 바로 비행기 타고 날아온 케냐 지라니 합창단이 축하공연을 맡아 했습니다. 공정무역도시로 인정된 부천을 축하해 주기위해 멀리서 왔다니 너무 감동적입니다~~노래실력도 대단하고, 댄스와 접목시켜서goodgood!! 정말 멋졌습니다.







본 행사가 끝나고 공정무역제품전시를 돌아봤습니다. 공정무역제품들은 "커피, 카카오초콜릿, 과일(바나나,건과일), 마스코바도 (설탕,후추,계피,견과류), 와인, 면화, 금, 축구공, 수공예품"등이 있었습니다. 제품 전시 뿐만 아니라 직접 시식, 제품 판매까지 이루어져 그 자리에서 맛도 보고 직접 구매까지 할 수 있어 좋았답니다. 특히 전시장을 둘러보시던 김만수 부천시장님도 공정무역 제품을 직접 구매해 주셨답니다.


현재 부천내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단체 및 상점은 2016년 11월 기준 약 20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부천시청내 뜨락까페, 부천대학교내 까페리브로, 순복음중동교회내 32st Gaspel, 역곡상상시장내 YG까페, 상동시장과 자유시장내 시장커피, 14개소(예정) 나들가게, 3개소(부천지역내)아름다운 가게, 4개소(아이쿱생협), 9개소 두레생협, 현대중동점 현대백화점 식품관, 중동점 이마트, 상동 느루S, 중동 아름다운커피 휴, 중동 세렌디피티, 부천 가톨릭대학교내 커피동물원, 4개소 착한커피, 13개소 스타벅스, 5개소 할리스, 4개소 탐앤탐스, 2개소 스톤헨지"등이 있습니다.


부천이 공정무역도시로 선포된만큼 추후 계속 공정무역 제품판매소가 늘어날 예정이고 아낌없는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하니, 환경과 건강을 해치는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제품과 먹거리로 우리몸을 지키는 올바른 시민이 되면 좋겠습니다.

 

*글, 사진=김미진 (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