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신흥시장, 김장나눔잔치로 웃음꽃이 활짝!

 

 


신흥시장 화이팅!

신흥동 화이팅!


신흥시장 시장골목길에서 우렁찬 화이팅 구호로 웃음꽃이 활짝 피었는데요. 오늘은 다문화 가정 주부들과 신흥시장 상인회, 신흥동 주민자치위원회가 함께 모여 김장 담그기 행사를 한 후 모두 함께 우렁찬 구호를 외쳤습니다.


신흥시장에 도착하니 시장 입구에 김장나눔문화행사를 알리는 커다란 프랭카드가 펄럭였는데요. 그 아래로 보이는 시장입구에는 기다란 탁자를 이어 놓고 그 위에서 김치를 버무리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왁자지껄합니다.


신흥시장 ( 032-672-7576)삼정동 313번지~315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약 25년전에 형성된 전형적인 골목재래시장으로서 지금은 80여개의 점포가 다양한 품목을 갖추고 지역 주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상인회는 지역주민들과 돈독한 소통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지역사회 발전에 조금이라도 이바지 하고자 매년 김장나눔문화행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치 버무리는 사람들 속에서 분주하게 움직이던 신흥시장 심경수 상인회장은

"작년김장행사는 1.500포기해서 약 3.4톤을 340곳의 빈곤가정, 독거노인, 다문화가정 기타 기관에 나누어드렸는데 올해는 배추값이 비싸서 많이 못했는데요. 올해는 배추 3킬로짜리로 김장을 해보니 약 1톤 좀 넘게 나와서 120가정 나누어 드렸습니다. 내년에는 사정을 보고 김장량을 늘리겠습니다." 고 했습니다.



올해는 김장 재료인 배추, 무, 책소 등이 모두 가격이 조금 높은 편인데요. 신흥시장이 매년 해 오던 김장나눔문화행사의 한정된 예산으로 김치양을 줄였지만, 더 많은 김치를 이웃에게 나눔하지 못함이 아쉬운 표정이었습니다.

 


시장통에서 버무리던 김치는 꽤 많아 보였는데 여럿이 함께 즐겁게 하다 보니 금방 뚝딱 한 것 같았습니다. 커다란 비닐봉투에 구멍을 뚫어서 투명 갑옷처럼 입고 시작한 일이지만 빨간 고춧가루의 위력은 여기저기에 흔적을 남겼습니다. 겨울 추위가 시장통에도 점령했지만, 일하는 주부들은 따끈한 차 한 잔 먹을 틈도 없이 모두 바쁘게 움직였습니다.



버무려진 배추김치를 박스에 포장해서 정리하는 동안 한쪽 가게 앞에서는 돼지고기 수육을 삶고, 따끈한 돼지고기 김칫국에 밥을 짓습니다. 신흥시장 상인회 권정자씨, 신흥동 주민자치위원회 최정자 위원이 바쁘게 음식 준비를 하다가 카메라를 향해서 활짝 웃어 줍니다.

 


김치를 버무리던 길다란 탁자는 어느새 밥상으로 변신해서 뜨끈한 돼지고기 수육과 김치 한 접시가 올려졌는데요. 김장에 참여했던 상인회와 다문화 가정 주부들 그리고 주민들은 지나 가던 주민들에게도 젓가락을 들고 고기 한 점을 권합니다. 모두가 김장을 축제처럼 즐겼습니다.

 

 

삼정동에서 오신 할머니는 돼지고기 수육에 김칫국을 맛있게 드시다가 신흥시장을 자주 오시냐는 질문에

"싱싱한 채소와 축산물이 좋아서 신흥시장을 자주 오는 단골인데 시장에 오면 언제나 즐거운 일도 많고 오늘처럼 다문화 가정을 돕는 상인회가 자랑스럽습니다." 며 자랑이 이어집니다.

 



 

김장나눔문화 행사 뒤에는 스타킹 등에 출연했던 천재 바이올린 소녀 공연과 노래자랑이 이어진다는데요. 벌써 시장입구에서는 음악 소리가 흥겹습니다. 김장에 참여했던 다문화 가정 주부들에게도 김치 한 박스씩 전해졌는데요. 카메라 앞에서 김치 한 박스를 들고 손가락 브이를 그리며 환하게 웃었습니다.




신흥시장은 축산물을 이용한 소시지 특허상품을 개발해서 월매출 1억이상을 올리는 점포도 있는데요. 충남예산 고향에서 아로니아, 산마, 오가피나무, 옻나무, 대나무죽순, 표고버섯 등등.. 한약재료를 재배 또는 고향에서 나오는 신토불이 농산물을 집적 가져와서 판매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소문이 나서 꽤 장사도 잘하고 또한 신.도.약 프로잭트의 일환으로 지자체와 협력해서 금년도부터 2018년까지 축산물을 이용한 특화거리 조성사업을 시범선정되서 준비중에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 상인회장은 일본 대만홍콩 등 선진시장 벤치마킹을 다녀와서 앞으로의 특화시장으로 발돋음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살짝 귀뜸했는데요. 지역주민과 소통을 하려는 노력만으로도 신흥시장의 멋진 활약이 기대됩니다.

 

 

 

 

*글.사진 : 김혜옥 (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부천시 삼정동 315 | 신흥시장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