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생태하천 ‘심곡천’ 복원 소식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주목하세요!!

 

그동안 심곡천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많이들 궁금 하셨죠?

이곳은 공사로 차량이 밀리기에 일부러 우회도로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죠. 저도 우회 도로를 많이 이용한 사람 중의 하나였는데 오늘은 일부러 이곳을 지나가 보았어요. 그동안 심곡천 공사가 많이 진행 되어 있어 깜짝 놀랐어요.

그럼, 6월 달부터 11월까지의 심곡천 변화 모습에 대해 저와 함께 알아보실까요?

 

 


 <20166월 공정률: 64.55%> 

- 교량기초와 차도 1교, 보도 1.2.3교의 교량 설치가 완성되었어요.

- 기존 구조물을 들어내고, 자연석을 쌓기 위한 기초 공사를 시작했어요.  


 


 

 많이들 기다리셨죠? 드디어 보도1, 2, 3교가 드디어 개통됩니다.



 

 

 

 

 <20167월 공정률: 68.30%> 

차도1교와 보도1234교의 교량 상 설치가 완료 되었어요.



 

 

복원사업에 따른 주변지역 침수개선 효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심곡천 복원사업으로 강우시 빗물을 배수할 수 있는 배수단면적은 약 2배로 확대되며, 이에 따라 심곡천 배수능력이 기존보다  크게  향상되서 홍수 조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이 지역이 여름철에 비가 많이 오면 상습 침수 지역인데 이젠 걱정 없겠어요. 

 


 

<20168월 공정률: 72.36%>


- 시점부의 배수 관로종점부의 배수관로 5개의 설치가 완료 되었어요.


580m의 기존 복개구조물이 철거되고, 120m의 길이로 자연석이 쌓여졌어요.



7월과 8월 이번 여름 폭염 기억 하시죠.  더운 날씨에 공사 하느라  흘린 땀이 엄청 나겠어요.




 

 

 

심곡천 복원 이후 환경개선 효과는 무엇일까요?

복개 구간의 철거로 하천 본래의 모습을 복원하여 녹지공간 및 친수공간을 제공하고 바람길 확보에 따른 대기오염 물질이 저감되고 도시열섬현상(도심기온상승)을 완화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겁니다. 내년 여름은 심곡천에서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겠어요~~.



 

 

 

 

 <20169월 공정률: 80.13%>


- 상수도관 이설 및 유지용수관 설치 완료

- 8월에 이어 복개구조물의 철거와  자연석 쌓기가 계속 진행 되었어요.

  지난번 보다 많이 쌓아진거 사진으로도 확인 되시죠?




 

 

 

 

<201610월 공정률: 83.02%>

하천변 경계석 설치와 자연석 쌓기가 계속 진행 중이고, 소명여고 사거리 시점부 경계석이 설치 되었어요. 




 

 

 

 

 

·종점 광장조성 공사를 드디어 착수한대요.~~



 

 

 

 하천 내 탐방로는 어떻게 설치되나요 ?

탐방로 진입시설은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 2개소와 진입계단 7개소를 설치하여 하천으로의 접근이 편리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  탐 방 로 : 2.0m, 길이 900m, 황토포장(흙콘크리트)

-  진입시설 : 9개소(진입계단 7개소, 경사로 2개소)




저수로를 제외한 하천 구간은 초화류 등을 식재하고 탐방로 등 휴게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하니 멋지게 탄생할 심곡천이 너무 기대되요!!


 

 


 심곡천 복원이후 유지용수 수질은 깨끗한가요?

심곡천의 유지용수는 대장동에 위치한 북부수자원생태공원에서 생산되는 재이용수를 하루

21,000톤씩 공급할 계획이며, 현재 상동일대에 흐르는 "시민의 강"과 같은 물이 흐를거라고

하네요.  저수로는 평균 6.0m, 깊이 50cm, 평균수심 20cm의 물이 흐른다고 합니다.

 

 

 

 

 


<201611월 15일까지 현재 공정률: 85.91%>

 하천변 가드레일 설치와 종점부까지 기존 벽체 구조물이 철거 되었어요.


 

 


그럼, 현재 201611월 후반기 공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복개천사거리 교량 설치가 차도 2교에 교량이 설치 됩니다.

 - ·종점 광장 조성에서  보도,차도 경계석이 설치 됩니다.

 - 복개구조물 철거가 차도2교에서 있어요. [철거 실적 길이 820m / 철거 계획 길이 900m]

 - 자연석옹벽 및 자연석 쌓기가 보도4~ 종점부까지 길이140m로 이루어 집니다.

   [자연석 실적 길이580m / 계획  길이820m]





 

☞ 심곡천 주변의 한전주를 철거하고, 시민의 편리한 통행을 위한 보도를 정비합니다.

공사 예정은 2016. 11월말 ~ 12월말 예정이고  포장 자재는  화강석판석, 인조화강블록, 도막포장 등으로 이루어 진다고 하네요. 시민여러분은 어떤 포장이 제일 마음에 드시나요??






심곡천에 이팝나무 가로수 거리가 조성된대요.~~

이팝나무는 수형과 꽃이 아름답고 병해충이 거의 없으며 사후관리에 용이하며, 도로와 하천경계부에 플랜트박스를 설치하여 식재하게 되며, 소명여고 사거리 ~ 시민학습원까지 97주가 11월중으로 식재 될 예정 입니다.

이팝나무 가로수 거리를 걸을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그 향기와 운치가 팍팍 느껴지네요.



201612월 중으로 주요공정 마무리가 될 거고, 2017년 4월 경 심곡천이 시민에게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공사로 인해 교통은 조금 불편하지만, 멋지게 탄생 할 심곡천을 상상하는 것 만으로도 즐거우시죠!!  

심곡천이 서울의 청계천 못지 않게 유명한 부천의 명소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심곡천이 완공되기 전에 또 따끈한 현장 소식 전할게요~~~.

 


더 알고 싶어요~~

 

 ◎ 심곡천 생태 복원사업 :

      http://www.bucheon.go.kr/site/homepage/menu/viewMenu?menuid=001004009004

 

 ◎ 심곡천 생태 복원사업소식 http://www.simgokcheon.or.kr/bbs/board.php?bo_table=0702

  

  자주하는 질문 : http://www.simgokcheon.or.kr/bbs/board.php?bo_table=0703

 

 

 

*글, 사진 : 이정민 (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