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청소년들은 주목! 가대생이 소개하는 가톨릭대학교 ♡

 

청소년, 그리고 청소년을 자녀로 둔 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중 하나인 '대학' !

오늘 판타시티에서는 수 많은 대학들 중에서도, 부천시민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가톨릭대학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부천에 있는 일반대학교중 유일한 4년제 대학이며, 부천과 함께 자라온 전통과 역사가 깊은 가톨릭대학교!

오늘은 특별히, 가톨릭대에 재학중인 판타시티 기자단이 직접 소개를 맡았답니다 ^0^)/


대학의 역사, 전통, 입결, 인풋, 아웃풋 ‥. 형식적인 이야기는 이미 입시분석에서 다들 보셨겠죠?

때문에 오늘은! 단순한 대학의 통계치가 아닌 직접 3년간 학교생활을 하며 느낀점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가장 먼저 학교의 위치!]

우리 가톨릭대학교의 주소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지봉로 43 으로, 역곡역과 소사역 사이에 위치해있어요.

보통은 역곡역에서 걸어오는 경우가 많지만 역곡북부역 앞 마을버스, 남부역앞 셔틀버스를 이용해 학교 앞까지 올 수 있답니다!


학교를 오는길에는 대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거리답게 부천시가 선정한 착한식당들이 여러 군데 있답니다!

맛도 가격도 착한 다양한 식당들은 굶주린 대학생들의 배를 언제나 든든하게 채워주고 있어요.

 

 


여기서 잠깐!


저는 가톨릭대학교를 강남, 혹은 혜화쪽에서 본거 같아요! 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

우리 가톨릭대학교는 성심(일반대학교), 성의(의학대학교), 성신(신학대학교) 총 3개의 분류로 '교정'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성심, 성신, 성의교정은 모두 하나의 가톨릭대학교의 범주안에 들어가 있어요!

(때문에 대구가톨릭대학교 등은 포함되지 않답니다!)


특성에 맞게 세 분류로 나뉘어진 교정 중

일반대학교로 가장 많은 학생이 소속된 곳이 바로 부천의 성심교정!

가톨릭대학교는 '분교'의 개념으로 나뉘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졸업을 하게 될 경우

학교주소는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296-12(혜화동)' 즉 서울로 기재가 된답니다.

부천에 있는 가톨릭대학교가 인서울 대학교 명단에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에요.



<가톨릭대학교 전경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린 작품>


 

 

 

[학과 과정]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은 수 많은 일반대학 분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학과와 학부, 그리고 트랙제를 유동적으로 이용하며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돕고 있어요.

학부로 입학하게 되면 1학년 과정동안 학부내용을 전반적으로 배우게 되며

2학년으로 진급하기 전 학부 내에서 본인이 원하는 학과를 선택해 진학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아직 진로가 명확하지 않은 친구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 학과와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 학과 -

 

 총 6개 학과

 신학과

 종교학과

 음악과

 특수교육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문화콘텐츠트랙/미디어전공트랙)

 

 


- 학부 -

 

 총 12개 학부, 32개 전공

 인문학부 (국어국문학전공/철학전공/국사학전공)

 사회과학부 (사회복지학전공/심리학전공/사회학전공)

 경영학부 (경영학전공/회계학전공)

 법정경학부 (법학전공/경제학전공/행정학전공)

 영미언어문화학부 (영어영문학전공/영어영미문화전공)

 동아시아언어문화학부 (일어일본문화전공/중국언어문화전공)

 국제학부 (미국학전공/중국학전공/국제관계학전공/국제통상전공)

 자연과학부 (화학전공/수학전공/물리학전공)

 생명환경학부 (생명공학전공/환경공학전공/생명과학전공)

 생활과학부 (소비자주거학전공/의류학전공/아동학전공/식품영양학전공)

 컴퓨터정보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정보시스템공학전공)

 정보통신전자공학부 (단일전공 : 정보통신전자공학전공)

 

 

 

- 특수 -

 

 총 3개 

 간호대학 (간호학과)

 약학대학 (약학과)

 교직과 (학부 교직이수과정 시)

 


이 외에도 복수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는 융복합전공트랙 등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특히 2016년부터는 CORE사업으로 GS(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 GH(글로벌인문경영문화)가 신설되며

글로벌 인재를 키우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대학내에서 진행되고 있어요.



가톨릭대 재학생으로서 느끼는 자부심이 있다면 바로 다양한 커리큘럼과 활동들인데요!

단순히 수업을 듣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활용하여 공모전, 작품을 제작하는데 수많은 지원이 있어요.

특히 대내외 활동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부천시와도 연계를 하며 세계 규모로까지 커지는데요.

실제로 며칠전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던 BIAF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과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추가적으로 자신이 제작한 작품, 스토리를 BIAF 공모전에 출품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활동들이 있었답니다.


다양한 인재육성에 있어 대학은 물론 부천시에서까지 투자를 아끼지 않기 때문에

대학을 다니며 다양한 대내외 활동을 할 수 있어 자신의 가치는 물론 여러가지 뜻깊은 활동을 할 수 있답니다.



가톨릭대학교에서는 매년 정기 축제는 물론 다맛제라고 불리는 가을축제도 진행이 되는데요.

단순히 학교 학생들끼리 웃고 즐기는 행사가 아니라 부천시 시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많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대학과 도시가 함께 상생하며 발전하는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

물론, 부천시민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함께 축제에 방문해 즐길 수 있어요!

 

 

[학교의 규모]



밖에서 보기에는 굉장히 작고 아담해보이는 (^^;) 학교이지만

실제 가톨릭대학교는 산처럼 언덕에 지어져있어 안으로 들어오면

연면적 약 236,235㎡로 축구장 33배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대학을 다니다보면 넓은 규모때문에 화가 날때도 있어요 ^0^.....;)


전국의 대학교를 기준으로 두더라도 손에 꼽을정도의 규모를 갖고 있는 가톨릭대학교는

대학내에 이런 휴식공간이나 산책로가 많이 준비가 되어 있어요 :)

위 사진은 실제 봄에 촬영된 가톨릭대학교내 '스머프동산' (텔레토비동산) 인데요.

벚꽃이 만개한 동산에서는 낮잠은 물론 음주가무, 휴식이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가을바람을 느끼기에도 최적인 이 곳은 대학 학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즐길 수 있답니다!

역곡근처에 사시는분들이라면 봄, 가을에 꼭 한번씩 와서 즐기라고 추천드리고 싶은 숨은 명소에요!

 

 

[학식 is 뭔들! 학교 식당]


 

실제 내가 다니게 될 학교가 된다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식사!

앞서 말씀드렸듯 가톨릭대학교 근처에는 착한 식당들이 많이 있지만, 시간이 제한적일 땐 교내에서 식사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가톨릭대학교에는 '국제관' 건물과 '소피아바라관'건물에 각각 식당이 2개가 배치가 되어 있어요.

소피아바라관에 위치한 식당은 고정된 메뉴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찌개류를 2000~3000원대, 가장 비싼 더블 돈까스 정식 등 역시 5000원 내외로 즐길 수 있어요.


국제관에 위치한 식당은 매번 메뉴가 바뀌는데요.

점심의 경우 A코스(일반 4찬식) B코스(덮밥, 냉면등 간편식) 스페셜코스 세가지로 나뉘어 운영되며

저녁은 카페테리아식으로 본인이 원하는 반찬을 선택하여 식사할 수 있답니다.


가톨릭대학교 학생식당은 가대생이 아니어도 학교에 방문하여 식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도 역곡주민분들이 많이 와서 이용하는 공간이기도 해요!



입학할 때보다, 대학을 다니며, 졸업을 하게 되며

학부생은 물론 주변에서도 학교에 대한 평가가 점점 올라가는 가톨릭대학교랍니다 :)

실제 학교를 다니고 있는 판타시티 기자단인 저 역시 매년 학교에 대한 애교심이 늘고있어요.


본 기자단은 초, 중, 고, 대학을 모두 부천에서 나온 부천 토박이이기 때문에

대학내에서도 부천친구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부천에 거주하는 친구들에게 물어보아도 "밖에서 느꼈던 것보다 훨씬 좋은 학교"라는 평가를 한답니다 ^0^)/


부천외의 도시에서 통학을 하는 친구들에게 물어보아도 학교는 물론 부천에 대한 평가가 매년 올라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우리 가톨릭대학교는 항상 발전하는 부천시와 함께 지금도 계속 성장하고 있어요.




선선한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고개를 내밀고 있는 지금!

수 많은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이 입시와 '수능'의 문턱 앞에 서있을텐데요.

힘든 시간 정말 많은 고생을 한 만큼 좋은 결과를 이루시길 바라며

내년에, 혹은 좀 더 먼 미래에 가톨릭대학교에서 만나길 바래요!

 

가톨릭대학교 : http://www.catholic.ac.kr




글, 사진 : 한누리 (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사진 : 가톨릭대학교 페이스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