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준비는 시청 광장에서! ‘김장철 맞이 농산물 직거래 장터’에 오세요~

 

본격적인 김장시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김장재료를 저렴하게 사는 방법이 있는데요! 부천시청 광장에서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리는 ‘김장철맞이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김장재료를 포함한 각종 농특산물을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김장철맞이 농산물 직거래장터>
기 간: 11. 10.(목)~11. 12.(토), 3일간 10:00~18:00
장 소: 부천시청 시의회, 종합민원실 앞 광장
품 목: 배추(절임배추), 무, 고추(고춧가루), 육류, 젓갈류, 채소, 장류, 수산물가공품, 곡류, 과일 등
가 격: 시중가격 보다 10~20% 저렴
문 의: 032-625-2793~4


 

 

직거래장터는 부천농업협동조합 등 관내 생산자단체농업인이 참여했는데요. 자매결연 시•군 9곳도 참여해 농•축•수산물, 과일, 지역 특산물 등을 판매합니다. 첫날부터 많은 분이 장터를 이용했습니다. 접근성이 좋은 시청 앞에서 20여 가지 농특산물이 시중 가격보다 10~20%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는 점이 소비자의 호응을 얻는다고 합니다.


 

판매 품목을 자세히 볼까요? 배추(절임배추), 무, 알타리를 포함한 김장 채소류가 있습니다. 절임배추는 좀 더 간편하게 김장하실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소비자들이 배추, 절임배추를 직접 먹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데요. 이것이 직거래장터만의 매력이겠죠? 김장시기가 다가와서인지 장터에서 배추류가 인기 있습니다.


 

김장에 필요한 액젓, 소금, 과일, 고춧가루 등도 있어요. 직거래장터에서 김장준비를 마칠 수 있답니다. 서산시의 ‘저염도 천일염’ 등 직접 재배하고 가공한 질 좋은 상품들이 많이 있어요.


 

장터에서는 김장재료 외에 육류, 곡류, 장류, 채소류, 과일류 등 여러 품목을 판매하는데요. 강낭콩, 햇녹두, 햇 찰수수 등 곡류와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한과도 있습니다. 사과도 시식해봤는데 무척 달아요.


 

 

수산가공품엔 멸치, 젓갈, 미역, 김 등이 있습니다. 완도군 특산물인 멸치는 가이리멸치, 지리멸치 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평소에 보기 힘든 진도군의 ‘쫄쫄이 미역’도 있네요.


 

전통 재래방식으로 발효시킨 공주시 특산물 장아찌도 맛보고 가세요. 무, 오이 장아찌 등을 시식해봤는데 아삭하고 새콤한 게 맛있습니다.


 

요새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때에 무주군의 도라지는 어떠세요?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로 만든 도라지분말, 도라지농축액, 도라지청이 있습니다. 이처럼 농산물 직거래장터에는 각 지역의 특산물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어요.


 

(사진: 부천시 페이스북)


김장준비에 앞서 잠깐! 김장철 채소쓰레기가 고민이라고요? 부천시에서는 11월 7일부터 12월 12일까지 김장 채소쓰레기를 무료로 수거합니다. 김장철을 맞아 일반가정과 음식점의 김장 채소쓰레기에 일시적으로 투명봉투 배출을 허용한 것인데요.

무료 수거기간에는

[배추, 무, 파 등 채소류]는 다듬어 ‘투명 비닐봉투’(단, 마트 등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채소쓰레기는 일반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배출)에!

[절인 배추, 양념] 등은 ‘음식물쓰레기 전용봉투’에!

[육류의 털 및 뼈, 어패류 껍질] 등은 ‘일반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하면 됩니다.

무료 수거기간이 끝난 후에 김장 채소쓰레기는 일반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하면 돼요.

자세한 사항은 032-320-3000 또는 032-625-3203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럼 오는 12일까지 시청 광장에서 진행하는 ‘농산물 직거래 장터’에서 알찬 김장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글.사진 : 정세미 (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