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함께한 농촌 문화체험~ 친환경 벼 수확 체험행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먹거리가 풍족한 요즘, 아이들에게는 낫으로 벼를 베는 모습이 상상이 안갈텐데요. 마침 도심 속 아이들을 위해 지난 1022일 부천시 오정동 친환경 쌀 재배단지에서 친환경 벼 수확 체험 행사가 열렸어요.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옛 방식의 벼 수확과 탈곡하는 과정부터 떡메치기와 논바닥 축구까지 다양한 농촌 문화체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선선한 가을바람에도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웃음소리에 뜨거운 열기가 대단했던 그 현장 소식을 지금부터 전해드릴게요.


 

이번 친환경 벼 수확 체험행사는 부천시에 거주하는 어린이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선착순 200가족의 사전 접수를 받아 진행되었어요. 특히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서 그런지 시작 전부터 북적이는 사람들로 매우 분위기가 뜨거웠답니다. 부천에 거주하면서도 친환경 쌀 재배단지는 처음 방문하는지라 조금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요. 다행히 아이들과 함께 하는 행사인지라 주차하는 곳부터 행사장까지 길목마다 안전을 걱정하며 안내하시는 분들이 계속 서 계셔서 무척 안심이 되기도 했어요. 그리고 도착하자마자 접수 확인을 받고 나니, 물과 함께 복사골 으뜸쌀 1kg교환권을 주셔서 생각지도 못한 선물에 감동도 받았답니다.


 

행사의 꽃은 뭐니 뭐니해도 빠져서는 안되는 풍물놀이. 벼베기 체험 전 식전행사로 풍물놀이가 시작되었는데요. 흥겨운 가락과 현란한 상모돌리기에 참가한 가족들 모두 박수를 치며 즐거워했어요. 특히 아이들보다도 부모님들이 더 신나서 어깨 춤을 덩실덩실 추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는데요. 본격적인 벼베기 행사에 앞서 차례로 줄을 서서 장갑과 낫을 받으며 드디어 행사장으로 들어섰답니다.



 

가장 먼저 체험한 곳은 벼 탈곡 체험장이었는데요. 낫으로 벼를 일단 베어 탈곡기와 홀테를 이용해 탈곡체험을 해보았어요. 어렸을 적 탈곡기는 본 적이 있지만, 홀테라는 것은 저도 처음 보는 것이라 무척 신기했답니다. 특히 다섯 살 난 딸아이에게 난생 처음 벼라는 것을 보여주고 낫으로 베어 탈곡과정을 거쳐서 쌀이 우리에게 온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설명해줄 수 있어서 더욱 좋았어요. 이날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들 사이에 흐뭇하게 미소 짓는 시장님도 뵐 수 있었답니다.


 

다음으로 체험한 곳은 전통 떡 메치기 체험장이었는데요. 이 날 체험장 중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곳이 바로 이 떡 메치기 체험장이었답니다. 떡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저희 딸아이에게도 절대 지나칠 수 없는 곳이었어요. 따끈따끈한 찹쌀을 직접 떡메를 이용해 쳐보고 고소한 콩가루에 묻혀진 인절미를 먹으니 어릴 적 할머니가 만들어 주시던 옛 추억이 떠오르기도 했답니다.



 

맛있는 인절미를 간식으로 먹고 향한 다음 체험장은 바로 벼가마 메고 달리기 경기장이었는데요. 한 쪽에서 아이들은 열심히 논바닥 축구에 정신이 팔려 있는 사이 아빠들과 엄마들의 달리기 시합이 열렸답니다. 시장님의 우렁찬 시작 소리와 함께 응원하는 아이들의 목소리에 힘입어 아빠 엄마들은 정말 젖 먹던 힘까지 다해 열심히 달렸답니다. 특히 1, 2, 3등에게는 복사골 으뜸쌀 4kg로를 상품으로 주었는데요. 작은 운동회와 같던 달리기 시합이 끝나고 꿀맛 같은 점심식사가 시작되었어요. 특히 직접 체험해 본 친환경 쌀로 밥을 지어서 그런지 더욱 맛있었답니다.


이번 친환경 벼 수확 체험행사를 마치며 다시 한번 우리 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고, 내년 봄 시작되는 전통모내기행사에도 꼭 체험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여러분도 아이들에게 잊혀져 가는 농촌 문화를 가르쳐 주고 싶다면, 친환경 쌀 재배단지에서 열리는 체험행사에 꼭 참여해 보세요~!!

 

*글, 사진 : 김지선(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