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평생학습축제] 평생학습으로 배우고 성장하니 기쁘지 아니한가!

 

 

12회 부천시평생학습축제가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부천시 전역에서 열립니다. 체험, 공연, 전시 등 100여 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돼 즐길 거리가 가득한데요. 축제는 오는 20일까지 부천시청 뜨락을 포함하여 지하철역, 주민센터, 복지회관, 공원 등 부천 곳곳에서 진행됩니다. 일정, 장소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천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http://learning.bucheon.go.kr) 또는 부천시평생학습센터(032-625-8471~3)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지난 14일 부천마루광장에서 열린 개막식이 축제의 시작을 알렸는데요. 평생학습축제는 부천시 10개 행복학습센터와 함께합니다. 행복학습센터는 현재 원미2동, 춘의동, 도당동, 중2동, 상2동, 심곡본1동, 소사본동, 송내2동, 원종2동, 고강본동 주민센터에 있어 노래, 댄스, 글쓰기 등의 교실을 운영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동 주민센터로 전화 문의해주세요.

 

[행복학습센터 문의]
상2동 주민센터 625-5837
심곡본1동 주민센터 625-6603
송내2동 주민센터 667-8922
중2동 주민센터 625-5764
고강본동 주민센터 625-7127
도당동 주민센터 625-5412
원종2동 주민센터 625-7317
원미2동 주민센터 625-5161
춘의동 주민센터 625-5385
소사본동 주민센터 345-6642


 

개막식에서 심곡본1동, 소사본동, 춘의동, 송내2동 행복학습센터 공연이 있었는데요. 참가자들은 댄스, 노래, 체조, 기타연주 등 행복학습센터에서 그간 갈고닦은 실력을 선보였습니다. 공연한 분들처럼 행복학습센터에서 관심분야를 배울 수 있습니다.


 

 

개막식에는 강동구 부천시의회 의장, 설훈 국회의원 등 내빈과 시민 6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시민 모두가 손 하트를 그리며 즐거운 축제의 장을 시작했어요.


 

 

행사에서 문해(文解 글을 읽고 이해함)학습자들의 학습권리문 낭독이 있었습니다. 문해학습자들이 배울 권리, 공부하며 행복할 권리, 지혜를 나눌 권리 등을 또박또박 읽는 모습이 평생학습축제와 잘 어울렸습니다.


 

 

 

평생학습축제는 다도, 캘리그래피 등 다양한 체험 부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막식에서는 일본 기모노 책갈피와 중국 전지(剪紙 중국전통종이공예) 만들기 체험이 있었는데요. 선생님의 설명에 따라 자르고 접고 붙이다 보면 예쁜 공예품이 만들어져요.


 

 

전통차, 꽃차 시음도 있는데요. 색색의 꽃차를 마시고 찻잎으로 만든 떡까지 먹으면 몸이 건강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축제를 통해 꽃차에 대해 관심이 생겼어요.


 

 

캘리그래피 책갈피를 만들어주는 부스도 있는데요.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하나뿐인 책갈피가 순식간에 탄생합니다. 붓으로 쓴 글자를 보면서 글씨가 아름다운 그림이 될 수 있다는 것에 감탄했습니다.

 

 

개막식에서 학습문화제는 부천문해교육협의회 오세향 회장, 김학년 학생회장의 인사로 시작됐는데요. 학습문화제는 문해학습자들이 글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얻은 꿈, 배움, 열정을 이야기하는 자리입니다. 문해학습자들은 어르신들, 중년, 다문화가정의 구성원들로 거의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학습문화제 자유발언대에서 문해학습자들은 글을 읽을 수 있게 된 후의 변화, 소감 등을 말했습니다. ‘은행을 이용할 수 있게 되고, 고지서를 읽을 수 있게 돼 편리해졌다.’, ‘직접 쓴 글을 책으로 만들게 돼 기쁘다.’ 등 이들의 이야기는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학습문화제 부스에서는 나만의 엽서 만들기, 글자야 놀자, 시화전, 다문화음식 시식 체험을 운영해 문해학습자와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를 만들었습니다. 글을 익힌 후 시화를 만든 어르신들의 열정이 인상적입니다.


 

팟타이(태국 쌀국수)와 짜조(베트남 튀김만두)로 이루어진 다문화음식도 인기가 많았는데요. 색다르면서도 맛있었습니다. 다문화음식 만들기를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 같아요.


 

부천시평생학습축제는 평생학습으로 마을을 잇고자 하는 마을축제한마당입니다. 평생학습축제의 다양한 체험, 공연, 전시를 즐기면서 관심분야나 취미생활의 폭을 넓힐 수 있는데요. 축제기간 동안 주얼리, 솟대, 인형 등 만들기와 그리기 행사가 열립니다. 이번 기회에 취미를 계발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는 20일까지 부천시 곳곳에서 축제가 진행되니 부천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http://learning.bucheon.go.kr)나 부천시평생학습센터(032-625-8471~3) 문의를 통해 집 근처 프로그램을 알아둬 축제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글, 사진 : 정세미 (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