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좋은 심신건강 나들이 코스 (작동•여월동)

 

부천 곳곳에는 나들이 장소가 많습니다. 그중에 부천 작동•여월동의 ‘걷기 좋은 심신건강 나들이 코스’를 만들어봤는데요. 서로 도보 10분 내외로 가까워 걸어서 다 갈 수 있어요! 선선한 가을바람에 걷기 좋은 요즘입니다. 지금! 가을 나들이 떠나보세요~

 


부천 작동, 여월동 내에서 서로 인접해 걸어갈 수 있는 나들이 장소 찾아봤습니다. ‘베르네천, 꿈여울도서관, 여월체육공원, 옹기박물관’인데요! 이 코스는 공원, 체육시설, 도서관, 박물관이 있어 심신건강 나들이로 추천합니다.

 

 

오시는 길

 

동선상 베르네천→꿈여울도서관→여월체육공원→옹기박물관 순서로 가는 게 좋은데요. 반대방향으로 가셔도 돼요. 베르네천을 첫 순서로 한다면, 지하철 7호선 ‘까치울역’이나 버스정류장 ‘여월휴먼시아3단지’에 내리면 됩니다. 베르네천의 긴 하천을 따라 산책하면 어느덧 도서관, 체육공원, 박물관이 모여있는 곳까지 다다르게 됩니다. 그럼 차례대로 가볼까요?

 

 

▶ 베르네천

 

베르네천은 부천시에서 관리하는 자연형 하천입니다. 하천복원사업으로 주변에 수(水)변길이 조성돼 시원한 하천과 푸른 수목을 벗 삼아 산책, 운동하기 좋습니다.


 

 

베르네천은 지하철 ‘까치울역’, 버스정류장 ‘여월휴먼시아3단지’ 근처입니다. 저는 7호선 까치울역 3번 출구에서 5분 정도 걸어갔는데요. 주변에 여월휴먼시아3단지아파트,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성곡초등학교 등이 있습니다. 중간중간 하천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어 접근하기 편리해요.


 

하천을 둘러싼 조깅로가 있고, 한 바퀴가 1,650m라 걷기 적당합니다. 베르네천은 운동하는 사람, 애완견과 산책 온 사람, 나들이 온 가족 등 많은 주민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목교, 징검다리, 데크로드 등이 있어 하천을 가까이 관찰할 수 있어요. 베르네천은 아이들에게 생태학습의 장이자 주민들에게 쉼터가 되어줍니다. 생태공간에서의 운동과 휴식 효과는 배가 되는데요. 수목과 하천이 어우러진 베르네천으로 나들이 오세요~

 

 

 

▶ 부천시립꿈여울도서관


 

꿈여울도서관영어원서, 어린이와 일반인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부천시립도서관입니다. 저는 여월휴먼시아3단지~성곡초등학교~여월휴먼시아2단지까지 이어진 베르네천을 산책하고 5분 정도 더 걸어가 도서관에 도착했는데요. 도서관 주변 버스정류장은 ‘복지교회•여월성당’이 있습니다.


[부천시립꿈여울도서관]

이용시간: 주중 9~21시(아동실, 전자정보실은 18시까지), 주말 9~17시
휴 관 일: 매주 금요일, 법정공휴일
주요시설: 아동자료실, 영어자료실, 종합자료실, 전자정보실 등
주     소: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까치로 103 (작동)
문     의: 032-625-4688
홈페이지: http://www.bcl.go.kr

 

 

꿈여울도서관은 일반, 아동 도서 합해 장서 7만여 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층에 아동자료실, 영어자료실, 2층 종합자료실, 3층 전자정보실, 문화강좌실, 시청각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마치 지식놀이터 같은데요. 전자정보실에서 DVD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서대출을 하려면 도서관 회원증이 있어야 하는데요.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 가입 후 도서관에 방문해 회원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나들이 온 김에 회원증도 만들고, 보고 싶은 책도 빌려보시기 바랍니다.

 

 

 

▶ 여월체육공원

 

여월체육공원족구장, 풋살장, 배드민턴장, 조깅트랙, 운동시설 등이 있는 공원입니다. 공원은 체육공간이 부족했던 주민들에게 종합 운동장소가 돼주고 있습니다. 여월체육공원은 베르네천 바로 옆에 이어져 있는데요. 베르네천 산책하고 바로 공원으로 가셔도 괜찮아요. 여월휴먼시아 2단지아파트 뒤편에 있습니다.

 

 

 

여월체육공원에서 주민들이 다양한 운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족구장, 풋살장, 배드민턴장이 따로 갖춰져 운동하는 사람들로 붐빕니다. 중앙광장이 넓게 있어 배드민턴 하기 좋은데요. 제가 갔을 때도 광장에서 배드민턴 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공원에는 나무 사이로 조깅트랙운동시설도 있으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운동은 심폐기능 향상, 다이어트 효과, 골다공증 예방, 혈액순환 촉진 등등 장점이 이루 말할 수 없는데요. 여월체육공원에서 다양한 운동을 즐겨보세요~

 

 

▶ 부천옹기박물관

 

부천옹기박물관우리전통그릇 옹기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담은 박물관입니다. 여월동은 과거 옹기를 만들던 곳이어서 옹기박물관은 지역의 역사를 품고 있기도 합니다. 여월체육공원에서 나와 5분 정도 걸으면 박물관이 바로 보여요. 부천오정경찰서 맞은편, 여월휴먼시아 5단지아파트 옆에 있습니다.


[부천옹기박물관]

관람일시: 9~18시 (입장시간17:30까지)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연휴, 법정공휴일 다음날
입 장 료: 어른 1,000원, 학생 600원
구     성: 기획전시, 상설전시, 교육체험프로그램
• 주     소: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소사로 638(여월동 318)
문     의: 032-684-9057
홈페이지: http://bcmuseum.or.kr/


 

상설전시에서는 옹기의 역사와 부천 옹기터의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우리 조상들의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옹기의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보면 옹기의 우수성과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데요. 옹기문화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박물관에서 확인해보세요.

 

(사진 출처 : 부천옹기박물관 카페)

 

옹기박물관 교육체험프로그램도 놓칠 수 없죠? 전시해설은 매주 화~일 11시, 13시, 15시에 문화관광해설사가 함께하여 박물관 투어와 함께 옹기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해설 들으면 박물관 관람이 더 재밌답니다. 도예체험도 있어 직접 도자기를 만들 수 있으니 일정 안내 및 신청은 홈페이지 참조나 전화 문의(032-684-9057)하시길 바랍니다.

 

 

‘베르네천, 꿈여울도서관, 여월체육공원, 옹기박물관’은 서로 도보 10분 내외로 인접해 걷기 좋은 나들이 장소입니다. 산책로, 공원, 도서관, 박물관으로 이어지는 코스는 알찬 심신건강 나들이가 될 텐데요. 산책로, 공원에서 운동도 하고 도서관, 박물관에서 지식도 쌓으면서 몸과 마음을 힐링하시길 바랍니다.

 

*글, 사진 : 정세미 (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