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형시장으로 선정 된 부천강남시장, 대표점포 3곳!

 

"저희 강남시장은 내국인과 더불어 아시아의 여러 다문화 가정이 조화를 이루어 각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도 있으며, 제5년째를 맞이한 강남시장 마을축제를 통하여 상인과 주민들이 하나가 되어 가는 시간을 갖음으로서 모두가 행복해지고, 다시 찾고 싶은 시장입니다."


부천강남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만난 7년차 상인회장 제대성씨의 강남시장 자랑인데요. 강남시장은 2016년 중소기업청에서 골목형시장으로 선정되어 전통시장의 고유한 개성과 1시장 1특색을 발굴하기 위해 사업비로 1년간 6억 원 정도가 투입된다고 합니다.





1985년도에 개설 된 부천강남시장은 118개의 점포가 시장과 연결 된 좁은 골목 사이로 주택지가 밀착되어 있으며 아이들과 주민이 시장과 동네골목을 뛰어 다니는 정감있는 시장이었습니다. 주변에 공장이 많아서 이주노동자가 많이 거주하고 있었으며, 동네사람들을 위한 시장에는 주민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넘치고 시장의 애환 보다는 덤과 정이 넘치는 시장이었는데요. 골목형시장 육성 사업으로 좀 더 많은 이야기를 주민들과 함께 변신중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주민 생활형 특화시장으로 육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 골목형 육성시장으로 선정 되어서 대형마트 등이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문화콘텐츠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인데요. 강남시장은 근거리에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입점함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점이 있지만, 지하철 7호선과 연계되서 봄이면 벚꽃 축제, 지역축제 등과도 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상인들 모두가 시장 살리기에 동참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천강남시장 (032-681-1496)

위치 : 부천시 도당동 275-9~278-4

 

 

 

 

 

강남시장 대표점포 1.

착한안경 (032-671-2006)

 


 

국내 최저가에 도전 한다는 착한안경(대표 이성일)은 시장 상인회 사무실 초입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소 저렴한 가격으로 단골 손님이 많은 곳이라고 하는데요. 저렴한 안경테와 사장님의 친절한 서비스로 오래 된 단골 손님이 많다고 합니다.

 

 

 

강남시장 대표점포 2.

해일수산 (032-678-1804)



 

꽁치구이 4마리가 무려 5천원이라면 믿으시겠어요? 노릇노릇 잘 구워진 큼지막한 고등어 2마리가 7천원이라서 지인과 생선구이에 밥 한그릇은 뚝딱이구요.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해물도 함께해서 저녁 무렵이면 줄을 서서 생선구이를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맛있는 생선에 밥 한 그릇이면 밥이랑 술이 꿀맛이겠어요.

 

 

강남시장 대표점포 3.

꼬르륵 분식 (032-679-1294)




맛난 분식을 먹으러 전통시장에 간다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배 고플 때면 언제나 빠르고 착한 가격에 사먹을 수 있는 떡볶이, 어묵, 순대, 튀김을 파는 분식집이 제일 반갑지요. 단골 손님중에는 학생들이 많아서 사장님은 언제나 인심이 후하십니다. 아이들에겐 따뜻한 주인 아주머니의 환한 미소가 반가울 듯 합니다.

 


 

 

부천강남시장에서 상인들의 친절과 착한 가격으로 이 곳을 찾는 손님들에게는 따뜻한 정이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골목형시장 선정으로 좀 더 많은 이야기가 꽃을 피우기를 기대합니다.

 

 

*글, 사진 : 김혜옥 (제4기 복사골 블로그 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부천시 도당동 | 강남시장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