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가볼만한 곳]자연, 시간 그리고 사람이 쉬어가는 곳 -역곡천·남부수자원생태공원


글 사진 : 이배운 (제3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숨 가쁘게 살아온 일상의 어느 날. 여러분은 멈춤하신 적이 있나요? 일과 공부에 휴식이 필요하듯 반복되는 우리의 일상에도 잠깐 멈추고 숨을 고를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소 복잡한 도심을 빠져나와 산과 자연이 향을 맡고, 흐르는 냇물에 쌓아뒀던 고민도 흘려보내야하죠.




소사구 옥길동에 가면 숨 가쁜 시간의 질주가 멈춰지고 자연의 바람이 고스란히 간직 된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움에 묻어둔 풀 소리, 물 소리, 벌레들의 울음소리가 조화를 이루는 곳,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언제나 맑은 물이 흐르는 곳, 부천 남부수자원생태공원과 역곡천의 이야기를 부천시 블로그에 담아보았습니다.





부천 가볼만한 곳 남부수자원생태공원은 2007년 역곡천 하수종말처리장과 함께 조성된 공원입니다. 16000평에 달하는 넓은 면적, 다양한 놀이시설, 그리고 하천과 어우러진 산책로가 부천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평일 오전에 들른 부천 남부수자원수자원생태공원은 너무나 고요하고 한적했습니다. ‘부천에 이런 곳이 있다니라는 감탄사가 나올 정도로 상쾌하게 펼쳐진 잔디들판과 뻥 뚫린 터가 막혀있던 가슴을 뻥 뚫어줬습니다. 




공원 한편에는 인조잔디로 조성된 풋살장이 있습니다. 조금도 지친 기색 없이 열심히 공을 차는 아이들! 공원에 차오르는 뜨거운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죠. 풋살장 이용접수는 인터넷으로 매월 1일에 다음 달 사용신청을 받으며, 미 접수된 날짜들은 사용일 하루 전까지 수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료는 무료, 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신청 가능합니다.





부천 남부수자원생태공원에는 길게 깔린 자전거도로, 생활운동시설, 곳곳에 설치된 놀이터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족, 애인, 단체, 때로는 혼자 공원을 찾아와도 언제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죠. 단 공원 내 취식·음주·흡연·텐트설치행위는 꼭 자제해주세요





부천 남부수자원생태공원이 가지고 있는 매력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그 중, 냇물과 어우러진 산책로는 꼭 들려야할 곳입니다. 습지 특유의 짙은 풀 냄새, 물소리와 어우러진 녹음은 몸과 마음을 자연에 녹아들게 만들죠. 만물이 절정에 달하는 여름에는 다양한 동·식물을 만날 수 있어 생태보고의 면모를 뽐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부천 남부수자원생태공원에서 북쪽(역쪽)으로 조금만 걸으면 시원하게 흐르고 있는 역곡천 산책로에 닿습니다. 광명 목감천에서 분리 돼 서울 수목원에서 끝나는 역곡천은 새 단장을 마치고 광장, 지압로, 포토존 등 다양한 볼거리로 시민들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죠.





역곡천을 따라 올라가다보면 옥련 건널목을 건너는 버려진 철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드넓은 대지를 고요하게 가로지르는 낭만! 옛날 영화의 주인공처럼 분위기 있는 사진 한 컷도 괜찮겠죠?





흐르는 물에 모든 고민과 상처를 내려놓고 가는 길. 수많은 생각에 잠긴 체 묵묵히 앞으로 걷다보면 역곡천의 끝은 너무나도 금방 다가와 버립니다. 





'혼자'가 외로운 분 들을 위해 이번 주말엔 특별한 축제도 열리는데요. 2014년 920(), 역곡천과 남부수자원공원 일대에서 역곡천 수변축제가 열립니다. 이 날 행사는 각종 공연, 가족화합마당, 먹거리 장터로 온 시민들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는데요. 역곡천의 시원한 바람을 쐬면서, 함께 온 사람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새기고 가세요





숨 가쁜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 멈춰서 자연의 노래에 귀 기울이는 곳. 너무 많은 마음의 짐을 안고 사는 여러분이 있다면 꼭 한번 역곡천에 들려 모든 짐을 씻어 내려가기를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역곡3동 | 부천남부수자원생태공원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