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시장에서 즐기는 세계 문화여행, 도심에서 즐기는 가을축제<부천 강남시장 마을축제>



글 사진 : 유서경 (제3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일본 (오꼬노미야끼), 인도,네팔 (커리난&난) ,파키스탄(비리야니,파코라,케밥) 

베트남( 쌀국수, 빠세오) 필리핀(바베큐,바나나토론,빤싯) 한국의 국밥 

이런 다양한 먹거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가을축제가 있습니다.


멀리 가지 않아도 도심 속에서 즐기는 가을 축제 < 강남시장마을축제> 입니다.







' 고향은 달라도 여기 살면 부천시민 '이라는 슬로건으로 

3회째를 맞이하는 < 강남 시장 마을축제 >를 아시나요?


부천에 거주 중인 다문화 시민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 행사는

기존 부천 시민과 다문화 시민과의 거리감을 좁혀 주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지구촌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오는 일요일이죠? 9월 21일 오후12시부터 

부천 원미구 도당동에 위치한 강남종합시장에서 펼쳐집니다.


지구촌 축제를 앞두고 행사가 열릴 강남종합시장에 다녀왔는데요.

가게마다 걸려있는 색색의 꽃봉과 시장 천장을 수 놓은 색색의 만국기가

축제에 대한 설렘이 고스란히 녹아있습니다.


지금부터 축제를 앞 둔 강남종합시장의 사람들을 만나 볼까요?




들만의 축제, 지역 축제로 발전하다.

다문화 축제에 걸맞게 현수막에서도 다양한 언어가 보입니다. 사실 부천의 강남시장 마을축제의 시작은 참으로 소소했습니다. 타국에서의 외로움과 고향의 향수를 달래기 위해 이주민, 외국인, 다문화 가족들이 시장 근처 공원에 모여 전통 음식을 나눠 먹으며 문화를 공유한 것이 지금의 강남시장 마을축제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한 마디로 말해 '그들만의 축제'가 '지역 축제'로 거듭나게 된 것이죠. 장소도 강남종합시장이라는 너른 마당으로 옮겨오며 말이죠.^^ 





두근두근,설레는 마을 축제 준비

1회, 2회, 3회.. 회를 거듭하면서 축제를 준비함에 있어 상인회의 참여도 점점 커졌갑니다. 아시아인권문화연대를 주축으로 강남시장 마을축제를 시작할 즈음엔 생활이 바쁜 상인분들의 협조를 받기란 그리 쉽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상인분들의 생활 영위를 위해서는 24시간도 모자랐기 때문이었죠. 물론 그때도 강남시장 마을축제라는 이름 하에 진행됐지만 장소만 강남시장 이었지 사실상 강남시장 마을축제라는 이름에 걸맞는 축제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3회를 맞이하며 조금 씩 변했습니다. 올해 축제에는 상인회가 적극적으로 나서며 진정한 '강남시장 마을축제' 가 준비되고 있는 것이죠. 





그 중 상인회에서 창단한 '앞치마 중창단' 의 단원들을 만났는데요. 모두들 바쁜시간을 쪼개어 열심히 합창연습을 하고 계셨습니다. 처음엔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이제는 노래가 좋아 활동 중이라고 합니다. 축제가 끝난 후에도 꾸준히 연습해서 합창대회에도 출전하겠다고 하는 우리 상인회 분들. 매일 같은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취미를 찾으신 것 같아 참 보기 좋아보였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강남마을축제

직접 종이 꽃봉오리를 만들어 가게 앞에 달고, 바쁜 하루의 허리를 잘라내어 합창 연습을 하며 마을 축제를 준비하는 강남시장의 상인 분들이 생각하고 기대하는 강남시장 마을축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Q : 강남시장 경인 농산물의 사장님이 생각하는 강남시장마을축제는?

다양한 사람,다양한 식재료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강남시장 주변 주택가에 다양한 국적을 가지신 분들이 많이 거주하고 계십니다. 다양한 문화 만큼이나 다양한 식재료가 필요하죠. 백화점이나,대형마트에선 찾기 어려운 다양한 품목들을 저희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이방인들에 대한 섭입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도 모두 같은 고객분들이죠. 마을 축제를 통해 저희 시장과 이주민, 주변 이웃 분들이 하나가 되는 축제가 되었으면합니다. 






Q : 강남시장 한우 정육점 사장님이 생각하는 강남시장마을축제는?

강남 시장은 저의 삶의 보금자리입니다. 저는 시장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합니다.그런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강남시장 마을 축제입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피로감을 마을 축제가 밝고, 진취적인 분위기로 바꿔주니까요. 이런 밝은 에너지가 시장상인과 지역 주민에게 전달되어 시장과 주변 경기의 활성화를 기대합니다.   

     




Q : 강남시장 전통음식점 사장님이 생각하는 강남시장마을축제는?

이제 다문화 시대잖아요. 시장마을 축제가 소통의 마당이 되길 바랍니다. 외국인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시장을 찾는 외국인에 대한 편견,선입견 없이 같이 한 동네에 살아가는 주민으로 함께하고자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런데 당장 나에게 더 큰 행복이 찾아왔습니다.사실 상인들 모두 장사하기 바빠서 서로간의 대화나 소통이 부족합니다. 서로 만나도 대면대면하죠 .그러나 축제 준비를 하면서 서로 소통하고 나누는 일상이 너무 좋습니다. 







Q : 제대성 강남시장 상인회장님이 생각하는 강남시장마을축제는?

3회를 맞이하는 강남시장마을축제는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지역 문화축제입니다. 첫해에는 강남시장이 단순히 마당을 내어주는 역활을 했습니다. 작년에는 먹거리와 상품 세일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는 시장상인을 비롯해 주민들이 축제 프로그램 기획,홍보,진행에 직접 참여하여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축제를 기대합니다. 다양한 민족과 다양한 음식 다양한 생각이 공존하는 이런한 것들이 편안하게 소통되고 표현되는

모두의 문화가 화합되는 축제를 기원합니다.    



강남 시장 마을축제로 모두 모여!!!

나라 별 전통춤과, 시장상인앞치마 중창단, 경기민요,마술쇼와 이주민 강사에게 직접 배우는 이웃나라 춤배우기, 한지공예와 악세사리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며, 각국의 먹거리도 풍성하게 즐겨보세요.



   <사진 제공 : 아시아인권문화연대>



2014 강남시장 마을 축제 행사 안내





일시 : 2014년 9월 21일 (일) 12:00~17:00

장소 : 부천시 도당동 강남종합시장 일대

문의 : 부천문화재단 문화사업팀(032-320-6333), 아시아인권문화연대 (032-684-0245)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 강남종합시장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