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명품 국수! 명절 선물로 강추 / 부천 역곡남부시장 / 장수 옛날 손국수



글 사진 : 김덕영 (제3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천연재료 웰빙국수/장수옛날손국수

부천 최초 경기도전통시장 명품점포


부천 역곡남부시장에 위치한 장수옛날손국수(대표 김창수)는 재래식 국수공장이다. 매장 입구에 가지런히 놓여 있는 노랑, 분홍, 검은색 색색의 국수가 눈길을 끈다. 국수 색깔에 발길이 멈춰졌으면 길게 늘어져 있는 국수 가닥의 재료가 궁금해진다.


장수옛날손국수는 경기도전통시장 명품점포로 선정된 곳이다. 명품점포는 전통시장 점포 가운데 고객인지도, 상품경쟁력, 브랜드 가치 등이 높아 소비자를 상권으로 유인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점포'를 말한다. 지난 2013년 경기도 전통시장 중 선정된 명품점포 10곳 중 장수옛날손국수는 부천지역에서 처음으로 유일하게 선정된 곳이다.  







방부제 NO, 천연재료 사용


선정 이유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재료를 사용했다는 점이 핵심이다. 인공색소를 사용하지 않고 단호박, 백련초, 쑥, 검은 쌀, 감자, 메밀 등의 가루가 하얀 밀가루에 버무려진다.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서 유통기한은 2~3일이다. 국수의 가장 기본재료인 밀가루 또한 최상의 밀가루만을 고집한다. 매일 아침마다 뽑아내는 국수가닥의 건조장은 매장 안쪽에 마련되어 있다. 색색의 국수가 뽑아져 건조되고 포장되어 나오는 전 과정이 장수옛날손국수 매장 안에서 이루어진다.






태권도 사범에서 국수공장 사장으로


장수옛날손국수를 명품점포로 이끈 안주인 유연상(54)씨와 바깥주인 김창수(57)대표 두 부부를 만났다. 부부가 운영하지만 각자의 역할은 다르다. 김 대표가 국수를 만들면 유 씨는 포장과 판매를 책임진다. 역곡남부시장에 자리를 잡은 지는 올해로 7년 째이다. 2007년 역곡남부시장에 국수 가게를 차리기 전 김창수 대표는 태권도사범이었다. 학창시절 부터 태권도 체육관 사범 때까지 총 40년 간 김창수 대표는 운동 밖에 모르는 사람이었다.



왼쪽부터 김창수 대표와 부인 유연상 씨. 장수옛날손국수는 부부가 운영한다.



인생의 전환점을 결정하게 된 이유에 대해 김창수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학부모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변화에 따르지 못한 것 같아요다른 일을 찾다가 친구를 통해서 국수를 알게 되었죠.”

운동에서 국수를 만드는 직업의 변화는 말 그대로 고생이었다.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국수는 유통기한이 짧아 매일 뽑아야 했고 건조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습도 50%를 맞추는 일 또한 하루도 쉴 수 없었다.


지금도 일 년 중 딱히 정해 놓고 쉬는 날은 없다. 매일 돌아가는 기계에 오른 손 손가락이 낀 사고도 있었다. 20키로 밀가루 포대를 드는 일도 만만치 않지만 그 동안 운동으로 다져진 체력 덕분에 버틸 수 있었다. 초반 3년은 월세도 안 나올 정도의 매출이었다. 녹록지 않은 매출에 마음도 몸도 지쳤지만 어떤 일에 있어서도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김창수 대표의 묵직함과 아내의 믿음이 지금 이 명품점포를 있게 했다.






김 대표는 말했다. “나는 장사치는 안 되지만 장사꾼이 되겠다.”라고. ‘이 되겠다는 신념은 장수옛날손국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며 고객들에게 한발 다가 선 서비스 마인드를 베풀고 있다.


얼마 전 만두피를 사 가지고 간 손님이 만두 속보다 겉이 맛있다라는 말에 힘 빠졌던 어깨를 다시 올려들었다. 김창수 대표의 목표는 부천을 뛰어넘는 국수, 세계 최고의 명품국수를 만드는 일이다. 김 대표의 명품국수는 지금 역곡남부시장에서 만들어 지고 있다.



장수옛날손국수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49 8번길/ 032-351-8407

블로그/ http://blog.naver.com/guksoo2007

영업시간/ 오전 09시 부터 오후 8시 30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역곡3동 | 역곡남부시장
도움말 Daum 지도
  1. BlogIcon joyoung367 2016.02.11 0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올해는원숭이해처럼 지혜롭고 모성애 강한 원숭이처럼 국민을 아끼는 마음으로 정성으로 국수를 만들어 주셰요 올해도 대박나고 사업 번창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