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교육박물관에 가면 부모와 아이의 추억이 만난다/ 부천 갈만한 곳 / 부천나들이

'교육'이라는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공부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던 저는 듣기만 해도 졸음이 몰려오는데요. 우리 부천에는 교육 박물관이 있습니다. 저는 이곳을 우리가 생각하는 기존의 딱딱한 교육이 아닌, 부모와 아이의 추억을 서로 만나게 해주는 '추억 박물관'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대체 교육 박물관에 무엇이 있을까 궁금하지 않나요? 여러분, 함께 부천교육박물관을 구경해 보시지요.

 

 

부천교육박물관 찾아 가는길

 

 

 

 

 

주소 : 부천시 원미구 소사로 482 (춘의동 8) (종합운동장 내)

전철 이용시 : 7호선 부천 종합 운동장역 2번 출구 → 도보 3분

버스 이용시 : 소사역 : 95, 60 / 부천역 : 3, 8, 75, 606 / 송내역 : 23-5, 700

 

 

 

 

 

 

부천교육박물관은 부천종합운동장과 이어져 있습니다. 주말을 맞아 시민들은 레포츠 공원으로 나와 자전거도 타시고, 연도 날리시고,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계셨는데요. 잠깐 시간을 내셔서 박물관을 구경해보시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이곳에는 유럽자기박물관, 수석박물관, 활박물관, 옹기박물관들이 모여 있지요. 이렇게 각기 색다른 박물관들이 모여있는 도시가 또 있을런지요? 괜히 부천에 살고있다는 자부심이 느껴지는군요. ^^ 

 

 

 

여기가 바로 부천교육박물관입니다!

 

 

잠깐! 관람시간, 관람료는 얼마인가요?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휴관일은 1월 1일, 설날 및 추석연휴, 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다음날이니 꼭 참고하시어 헛걸음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입장료는 다음 표를 참고하세요.

 

구분

개인

단체

통합

어른

1,000

800

3,000

청소년

600

400

2,000

 5세 이하

 65세 이상

무료 

 

 

아, 부천의 5개 박물관(의 관람권을 모두 살 수 있는 통합권을 이용하시면 더욱 저렴하게 관람하실 수 있는거 아시죠? ^^

 

 

 

자, 그럼 함께 들어가 보실까요?

 

 

 

 

입구에 서있는 주번과 학생 주임 선생님! 으... 지각을 안하길 천만다행입니다... ^^;

 

 

부천교육박물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부천교육박물관은 민경남 선생이 평생 동안 수집한 교육과 관계된 자료 5,000여점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 일제강점기와 미군정기, 그리고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주 오래된 책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사진 속의 물건들은 조선시대의 오래된 교육용 책들입니다. 천자문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책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시대를 초월하여 당시 교육열과 학구열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사설 교육기관인 서당의 모습입니다. 현장감을 느끼게 해주는 많은 전시물들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조선시대의 과거 시험 답지랍니다! (지금으로 따지면 수능 OMR 카드?)

그는 합격했을까요? 아니면 떨어졌을까요? 

 

 

 

일제 강점기 시대의 교육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본인 교사의 칼입니다. 당시 일본은 교사들에게도 제복을 입히고 칼을 차게 하였는데요, 당시 군국주의 일본의 강압적인 모습을 잘 알 수 있습니다한편으로는 이 시기 독립을 위한 자주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미 군정기로 넘어오면 이러한 이데올로기적인 교과서들도 볼 수 있습니다.

 

 

부천교육박물관에는 부모님 세대가 사용하시던 교복과 가방, 교과서 등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신기하기도 하고, 우리나라가 많이 살기 좋아졌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것은 한국 '공부방'의 역사를 모형으로 만든 것인데요, 왼쪽부터 50년대, 60~70년대, 그리고 현대의 공부방입니다. 아기자기하게 만든것이 너무 귀엽습니다. 꼭 직접 오셔서 확인해보세요!

 

 

 

앗! 이건...! 저도 어릴때 먹어본 것들인데요, 이처럼 꼭 공부에 관련된 물건만이 아니라 추억의 불량식품같은 것들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부천교육박물관의 하이라이트! 과거를 재현한 교실

 

 

 

저는 이 교실이 부천교육박물관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되는데요, 여기는 60~70년대의 교실을 재현한 공간입니다. 낡은 책상과 오래된 풍금, 그리고 난로와 도시락 통이 옛날 부모님들이 다니셨던 교실의 분위기를 느끼게 해줍니다.

 

 

 

또 이곳은 체험공간으로도 사용되었는데요, 매주 일요일에 실시되는 상장 만들기와 추억의 시험지 풀어보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어린 학생들이 옛날 교실에서 체험하는 모습이 정겹고 귀여웠습니다.

 

 

선생님의 질문에 손드는 어린 학생들의 모습입니다이렇게 부천교육박물관에는 직접 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가시기 전에 확인하고 가시면 훨씬 더 유익한 시간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부천 박물관 홈페이지로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부천 박물관 체험 프로그램 확인하기

 

박물관을 나오시는 길에는 이런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으니 재밌는 사진도 찍어보세요 ^^


이처럼 우리 부천교육박물관은 이렇게 재미있고 생생한 자료들로 가득했습니다. 사진에 다 담지 못한 내용이 더욱 많으니 꼭 가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부모님 세대에게는 옛날 추억을 되새겨 보는 시간이, 그리고 학생 여러분들에게는 부모님의 학창시절을 관람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번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부천교육박물관에서 학창시절 이야기들을 함께 하시는건 어떨까요?

 


*글 사진 : 정무경 (제3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 | 부천레포츠공원 부천교육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1. 윤땡땡 2015.08.04 1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오늘 부천교육박물관을 관람하려고자 할 계획이었는데 조사할 겸 아주 유익한 포스팅인 것 같아요 ^^
    감사합니다 ㅎㅎ부천시님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