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꽃축제] 원미산 진달래축제 100배즐기기 / 부천 진달래꽃


진달래가 흐드러지게 피었더라고,

연초록 잎사귀들이 얼마나 보기 좋은

가만히 있어도 연초록 물이 들 것 같더라고,


- 소설가 양귀자 님의 단편 [한계령] 중에서-


소설 [원미동 사람들]로 알려진 소설가 양귀자 님의 단편시 '한계령'에 등장하는 진달래 군락지, 부천 원미산 진달래동산. 봄이오면 이곳엔 어김없이 봄소식을 가득 안은 봄의 전령사 진달래 양과 개나리 군이 찾아옵니다.


▲ 2013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가 열린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봄!! 
하나의 글자일 뿐인데... 쓰고 읽는 것 만으로도 숨이 트이고 코끝에 풋풋한 봄 내음이 나는 것 같습니다. 

방콕! 하며 겨울나기에 지치셨나요? 반복되는 일상과 과다한 업무에 많이 힘드시죠?
그렇다면 이번 주말엔 부천 원미산 진달래동산이 주는 봄의 활기로 피로를 풀어보는건 어떨까요? 
시민을 위해 노오랗게~ 불그스레한 진달래와 개나리가 부천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부천 원미산 진달래동산. 

사실 이맘때면 전국 곳곳에서 봄 꽃 축제를 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군락을 이뤄 풍성하게 흐드러진 진달래를 만날 수 있는 곳은 아주 드물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몇 되지않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여기 부천 원미산 진달래동산이지요.


올해로 14회차를 맞이한 부천 원미산 진달래 축제는 이미 전국적으로 소문이 개화 기간 동안 약 20만 명의 행락객이 방문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만큼 인기 장소입니다.

원미산 진달래동산은 총 5코스 42.195Km로 이루어진 부천둘레길 중, 1코스(향토유적 숲길)와 연결되어 있어 꽃길과 트래킹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 5코스로 이루어진 부천 둘레길 안내 지도와 진달래동산 위치.



자~! 그럼 봄을 만끽하며 좋은 시간 만들자고 길을 나서긴 했는데, 정보가 없다면 온전한 축제를 즐길 수 없는 법이죠? 지금부터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를 100% 즐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입구 쪽 전경과 진달래꽃 시비.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100배 즐기는 법①
구경하라!

활 박물관 옆 입구를 통해서 들어가 '진달래꽃 김소월 님 시 비'가 있는 곳으로 가면 양 갈래 길이 나옵니다. 곧장 가면 동산 위로 올라갈 수 있고요, 왼쪽 길로 가면 먹거리 장터나 공연장이 펼쳐져 있습니다.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100배 즐기는 법, 그 첫 번째는 바로 주변을 돌며 진달래와 개나리, 벚꽃 등을 마음껏 만끽 하는 것이지요!! 단언컨대, 사진을 찍어 담아 가지 않고는 그냥 지나치기 어려울겁니다. 






진달래 군락지이기에 대부분 보이는 꽃은 진달래겠지만, 입구 쪽엔 벚꽃과 개나리도 어우러져있어요.  알록달록 꽃 빛깔에 마음이 싱숭생숭해지네요. ^^








양귀자 님의 '한계령' 내용이 담긴 진달래 동산비와, 봄을 즐기러 나오신 어르신과 손녀딸의 모습이 꽃과 함께 참 아름답습니다.


이곳 부천 원미산 진달래동산에는 축제기간이 아닐때도, 인근 주민들과 타 지방사람들로 북적이는 곳이지요.



 ▲ 진달래동산 공연 마당에서 시민 노래자랑 중에 사회자와 관객들.


위의 사진은 작년 진달래축제의 모습이예요. 정말 많은 인파들이 몰려 들었습니다. 좌석이 모자라 몇몇 분들은 진달래꽃 사이사이에 앉아 축제를 즐길 정도였으니깐요.   

작년 축제 사회는 '야인시대', '대장금' 등에 출연하셨던 최정식 님 이 듬직한 체구만큼이나 맛깔스럽게 진행하셨었는데요. 올해는 어떤 사회자님 과 초대 가수들이 축제를 빛내주실지 기대됩니다.

또, 문화특별시 부천의 시민답게 생활문화예술인들의 공연도 진행되었는데요. 정말 그 실력들이 대단해프로 공연자 못지않습니다. 아~ 정말 그 축제의 흥겹고 들뜬 분위기 그대로 다 전할 수 없어 안타깝네요.



 ▲ 2013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중 시민노래자랑 모습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100배 즐기는 법② 

체험하라! 


축제장 한 켠엔 먹거리와 체험부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먹거리 장터를 이용하시면 축제의 즐거움을 배로 느낄 수 있는 행운권을 주는데요. 반을 찢어 행운권 추첨함에 넣으면 LED TV, 스마트 자전거 등등 푸짐~한 사은품들이 행운의 주인공들을 찾아갑니다.

축제에 빠질 수 없는 또 하나는 바로 체험부스이죠? 
이건 특히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데요.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에서는 클레이, 꽃 누루미, 페이스 페인팅, 등의 다양한 체험 부스가 운영됩니다. 이것 말고도 부천에 위치한 교육, 유럽자기, 수석, 옹기 등 부천시 박물관으로 찾아가서 즐길 수 있는 박물관 체험도 운영됩니다.

특히, 2014년 진달래 축제에서는 진달래 화전 만들기 체험이 추가되었다는데요. 
저 꼭 해보려고요 ^^


아!!! 또 한 가지, 축제 행사 날 12일(토)엔 누구나 핸드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진달래 동산에서 꽃과 함께 찍은 예쁜 사진을 가져오면 현장에서 사진을 인화해 준다고 합니다. 



▲ 부천 국궁장에서 활쏘기 체험하는 어른과 아이들.


진달래축제에서 즐길 수 있는 이색체험 중 대표적인 활동은 바로 활쏘기 체험입니다. 진달래동산 입구에 국궁장이 있는데요. 이곳에서 활쏘기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전 신청절차없이 체험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요.


 ▲ 진달래동산의 야간개장 모습과 솟대(입구 쪽).



사진은 야간의 모습입니다. 조명과 어우러져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야간에는 체험부스, 먹거리 코너는 운영하지 않으니 원하시는 분은 축제일 낮에 방문해주세요.

구경하는 축제도 즐겁지만 참여해서 즐기는 축제도 백배 더 즐겁겠죠? 평생 잊지못할 추억을 남기고 싶다면 참가해보세요. 어떤 체험이든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으니깐요.


제14회 원미산 진달래 축제


 일시 : 2014. 4. 12. (토) ~ 4. 13. (일) [ 개막식 4. 12. (토) 14:00 ]
◇ 장소 : 원미산 진달래동산 (춘의동 산 22-1)
◇ 주관 : 원미산진달래축제추진위원회
◇ 주요행사 : 각종 공연, 시민노래자랑, 가족사랑 걷기대회, 무료 사진 인화 서비스 체험 및 부대행사 등.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가 진행되는 원미산 진달래동산은 지하철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 2번 출구로 나오시면 도보 3분 정도의 거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1500원에 하루종일 주차할 수 있는 대형 부설 주차장도 바로 옆에 있어 주차 걱정도 뚝! 할 수 있죠.  ​

주변엔 인라인스케이트장, 록클라이밍용 인공암벽, 놀이시설, 레포츠공원, 무릉도원수목원, 활박물관 등 즐길거리도 많으니 겸사겸사 놀러오세요.


애타게 봄소식을 기다리는 우리들에게 새 희망을 불어 넣어주는 봄의 전령사, 진달래! 우리 모두 휘~휘~ 휘파람 불며 만나러 가봐요. ♪♬ Don't worry be happy~ (돈 워리 비 해피~) ♪♬♪


글, 사진 : 윤철 (제3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 | 진달래동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