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안중근공원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 부천명소





내고장 부천에는 크고 작은 공원이 참 많습니다. 부천을 대표하는 중앙공원이나 상동호수공원같은 규모가 큰 공원이 있는 반면에 동네 어귀에는 아담한 공원이 넓게 분포되어 있죠! 이 수많은 공원 중에 유독 관심이 쏠리는 공원이 있으니... 바로 안중근공원입니다.


발렌타인데이인 지난 2월 14일에는 안중근의사의 사형선고 언도일로 큰 이슈가 됐었는데요. 사랑하는 연인끼리 초코렛을 주고 받는 것도 좋지만 안중근의사의 업적을 한번 더 기릴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서 흐뭇했습니다. 또 며칠 전에는 모 TV 프로그램을 통해 안중근의사의 사형 선고를 내린 재판이 불법이라는 점과 이를 배후조정한 일본 보수우익세력의 기가 막힌 만행을 다루기도 했습니다. 보는 내내 어찌나 분하고 원통하던지 도저히 편하게 시청을 할 수 없겠더라구요. 


그 분의 그 억울한 순국을 맞아 오는 3월 26일에는 "순국 104주년 추모식"이 펼쳐진다고 하기에 미리 안중근공원에 다녀왔습니다. 여타 공원과 뭐 별반 다를게 있어?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안중근공원에는 분명 뭔가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그 특별함을 찾으러 함께 떠나보시죠^^






넘쳐나는 차량과 분주하게 거니는 사람들... 그 중심에 안중근공원이 있습니다. 안중근공원은 큰 대로변에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탁월합니다. 부천 소풍터미널에서 횡단보도만 건너면 이렇게 딱 안중근공원과 마주 할 수 있답니다.





부천에 왜 안중근공원이 있을까? 


원래 지금의 부천 안중근공원은 중동공원이라는 명칭의 일반 공원이었습니다. 그러다 중국 하얼빈에서 안중근의사의 동상을 이곳으로 옮겨오며 안중근공원이라고 바뀌게 되었지요. 안중근의사의 동상은 하얼빈에서 백화점을 운영하는 한국인이 사비를 들여 제작해 이토 히로부미 저격 현장인 하얼빈 역 인근에 세웠지만 외국인 동상을 공공장소에 세울 수 없다는 중국의 방침에 따라 국내로 옮겨졌다고 하는데요. 옮겨지는 과정에서 많은 지자체가 참여하여 공모한 끝에 의거 100주년인 2009년 10월에 부천! 그리고 이곳에 자리를 잡았다고 하는군요. 부천의 한 시민으로서 참으로 뿌듯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부천 안중근공원은 현대백화점,소풍,이마트 등 부천 쇼핑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의 중심에 당당하게 들어서 있습니다. 가는 법도 매우 편리합니다. 7호선 부천시청역에서 내리면 바로 갈 수 있죠. 가볍게 산책하기에도 좋고, 자전거 타기에도 좋아 누구나 친근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입니다.





부천 안중근공원 안내도를 살펴볼까요? 안중근공원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안중근동산, 놀이터 등의 시설물과 23개에 달하는 시비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늘도 파랗고 산책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입니다. 가볍게 거닐면서 시비석을 돌아보는 재미도 나름 색다르네요. 그럼 함께 거닐어 보실까요??





가장 먼저 "단지동맹 취지문"이라는 시비석이 눈에 띄는군요. 손가락을 하나씩 끊어낸다는 것이 참 쉽지 않은 일인데.. 이들은 단지 조그마한 일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 분들의 나라사랑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네요.




"인내"

옥 중에서 휘호한 유묵시비석입니다. 모든 시비석에는 이처럼 안중근의사의 손바닥 장인이 찍혀있습니다.





조국강산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한 "제일강산"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일일부독서 구중생형극)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도마 안중근의사의 대표적인 명언이죠? 어쩐지 요즘 입 안이 자주 따끔거리나 했더니....*^^*






그 외에 많은 시비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글귀마다의 뜻이 적혀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꼭 한번쯤은 관심가지고 봐주세요. ^^ 





부천 안중근공원은 연인과의 데이트 장소로도 좋습니다. 방문 하시기 전에 안중근의사의 업적 정도는 알고 가는 센쓰~~ 잊지 않으셨죠?? *^^*





부천 안중근공원에는 시민들을 위한 야외 열린무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미리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면 참 좋겠네요. 시민들이 시민에게 선물하는 다채로운 문화행사! 듣기만 해도 신나네요. 


안중근공원 열린무대 이용안내


▶야외무대 현황

-운영기간: 3월 ~ 10월 (주말 오후)

-무대크기: 48㎡

-이용시설: 무대전기, 야간조명, 객석의자(60석) 등 무료 개방

▶사용 신청

-신청방법: 서면 또는 전화접수

-문 의 처: 원미구청 문화공보팀 (☎032-625-5023)





드디어 안중근의사의 동상이 보이는군요. 규모가 커서 멀리서도 쉬이 눈에 띕니다. 늠름하죠? 





이미 어떤 분께서 살포시 꽃을 놓고 가셨네요. 꽃 한 송이라도 준비해 올 것을... 손이 부끄럽습니다ㅠ

다음에는 꼭 가져와야겠네요!!!

 




건립 11일 만에 철거되어 무려 4년 동안 백화점 지하실에 갇혀 계셨다니.. 그간 얼마나 답답하셨습니까. 이젠 편안하게 이곳에서 쉬소서!!





동상 옆에는 길이 16m에 달하는 부조 벽화가 세워져 있습니다. 이 부조 벽화만 자세히 봐도 안중근의사의 업적을 대략적으로 알 수가 있죠!





이처럼 음각과 양각으로 새겨져 있어서 더욱 사실적인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쪽 면에는 의거 전날 자작하신 "장부가"와 "이토히로 부미의 15가지 죄악"이 적혀있습니다. 어디.. 15가지 뿐이겠습니까??





이토 히로부미의 저격 장면입니다. 이 순간 안중근의사께서는 어떤 생각을 하셨을까요??

벽면에는 "평화와 정의의 현장- 하얼빈"이라 새겨져 있습니다.





보통 부조 벽화의 앞면만 보고 가시기 쉬운데요. 뒷면에도 "옥중에서 남긴 글","안중근의사의 법정투쟁" 등이 빼곡하게 적혀져 있습니다. 꼭 뒷면까지 확인하시길요 *^^*





시민공원의 필수 아이템은 뭐니뭐니해도 어린이 놀이터죠?? ㅎㅎ 안중근공원에도 괜찮은 테마(?)의 어린이 놀이터가 있습니다. 미끄럼틀은 기본이요, 시소도 있고 뺑뺑이도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질 운동기구도 마련 되어있죠!





부천 소풍 터미널과 연결되는 구름다리가 있어서 쇼핑을 즐기는 데에도 한결 편안합니다. 반대로 쇼핑을 하시고 안중근공원으로 오셔서 새로운 충전을 하시는 방법도 괜찮겠죠??


지금까지 부천 안중근공원을 둘러보셨는데요, 과연 어떠한 특별함이 있을까요?

네~~ 시민들의 휴식은 물론 안중근의사의 업적을 기리며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되새길 수 있는 특별함이 있는곳이랍니다


3월 26일(수)에는 이곳 안중근공원에서 순국 104주년 추념식이 열릴 예정입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은 꽃 한 송이 들고 오셔서 자리를 빛내 주시는 것도 작은 애국의 실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저도 꼭 참석을 해야겠죠?? ㅎㅎㅎ





* 글 사진 : 남상열 (제3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1동 | 안중근공원
도움말 Daum 지도
  1. BlogIcon Орг 2014.07.22 2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쓰여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