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책만 보는 도서관은 가라! 별 보러 가는 '한울빛 도서관'

 

혹시 별 보는 거 좋아하시나요? 저는 별 보는 것을 참 좋아해서 어릴 때부터 밤 하늘을 넋 놓고 볼 때가 많았어요. 그래서 어딜 가도 꼭 '별이 많이 보이는가'를 먼저 확인하곤했죠. 하지만 별에 대한 높은 관심사와는 달리 천문대에 가서 직접 별을 본 적은 없었지요. 항상 막상 가려고 할때는 날이 좋지않거나 상황이 안좋더라고요.

 

그.런.데. 부천시립도서관에서 아주 반가운 소식이 전해왔어요. 바로 멀리 가지 않아도 우리가 사랑하는 도시 부천에서 별을 관측 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이었죠. 그것도 제가 좋아하는 장소, 도서관에서 말이죠. 그 도서관은 바로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 그래서 오늘은 책만 보는 도서관이 아닌 별 보러가는 도서관 '한울빛 도서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한울빛 도서관

위치 : 소사구 소사로 107 ( 소사본동 337-1번지)
연락처 : T. 032)625-4670
운영시간 : 열람실 07:00~22:00 / 종합자료실 09:00~22:00 / 자료실 (평일) 09:00~18:00 (토,일요일) 09:00~17:00
휴관일 : 매주 금요일 및 법정 공휴일
버스편 : 12-1, 22, 23-2, 23-5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의 위치는 소사대공원 근처입니다. 부천에는 크고작은 공원이 참 많은데요. 그것들의 공통점은 공원 근처에 있다는 사실! 상동도서관도 그렇고 숲 속 작은 도서관도 그렇고 모두 공원과 함께 위치 해 있답니다. 도서관이 공원과 함께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휴식의 이유때문이 아닐까요?

 

 

 

 

 

 

사실 저는 이번에 한울빛 도서관을 처음 가 보았습니다. 부천에 있는 시립도서관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저 이지만 아무래도 집 근처에 도서관을 자주 가게 되더라고요. 

 

 

 

 

새로운 도서관과 만나는 길은 언제나 두근두근~!! 게다가 이 설레이는 초행길을 여러분께 소개한다는 생각에 제 심장은 더욱 두근 반 세근 반 뛰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본 것은 공부에 대한 열의에 가득찬 사람들이었습니다. 로비에서도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더라고요. 저는 방학이라고 신나게 놀러다니기만 했는데.. 이렇게 입구부터 많은 분들이 책을 읽거나 신문을 보거나 공부를 하고 있으시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반성을 안겨준 모습이었고 한편으로는 책읽는 도시, 아름다운 부천의 모습을 잠깐이나마 엿 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 일층에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곳은 아동자료실과 전자정실. 안쪽으로 들어가볼까요?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의 아동자료실과 전자자료실은 이렇게 붙어있었습니다.(이런 경우는 처음 봤어요.) 방학임에도 불구하고 열람실 구석구석에 앉아서 독서에 열중하고 있는 미래의 꿈나무들을 보니 잔뜩 빌려놓고 먼지만 쌓여가고 있는 제 책상 위의 책들이 부끄럽게 느껴졌어요 ㅠ.ㅠ

 

 

 

 

2층으로 올라오니 신문을 읽을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제 눈에는 이것도 특이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자료실이나 열람실 내부 보다는 한기가 느껴질텐데.. 그래도 몇몇 분들께서 열심히 신문을 보고 계셨답니다.

 

 

 

 

 

 

1층 어린이 자료실에 이어 종합자료실에도 한번 들어가봤어요. 종합자료실 또한 들어가기 전, 유리창 너머로 안의 풍경을 살짝 엿보니 벌써 많은 사람들이 북적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답니다. 부천시립한울빛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열정으로 도서관이 따뜻했습니다.

 

 

 

 

 

부천의 자랑, 상호대차시스템! 부천은 상호대차시스템이 잘 갖춰진 덕분에 집 앞에 있는 도서관에서도 멀리 떨어진 도서관의 책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전 상호대차시스템을 애용하는 이용자이기 때문에 타 도서관을 직접 방문한 횟수는 그리 많지않은데요. 취재 겸 이렇게 한번 방문해보니 참 좋더라고요.^^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 2층 로비에서 내려다보면 이렇게 1층 로비의 모습이 보입니다. 역시 다들 열심히네요. ^_^

 

 

 

 

 

무엇보다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의 자랑거리는 바로 이곳!!!! 천체투영실이 이죠? 한울빛도서관에는 다른 부천시립도서관과는 달리 천체투영실이 마련되어 있어 별자리 관측을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에게는 아주 특별한 도서관이랍니다. 천체투영실이 있는 3층으로 가볼까요?

 

 

 

 

천체투영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입장권이 있어야하는데요. 입장권은 한 장이 아니고 다양해서 자신의 입장권을 잘 찾아와야해요~~~!

 

 

 

 

그렇다면 천체투영실이란 무엇일까요?

 

 

천체투영실이란?

밤하늘의 별자리를 실제와 똑같이 재현하는 별자리 투영기로 한울빛도서관에서는 광학식 투영기와 디지털 동영상 장치가 구비되어 우주 천체 현상 관찰 및 3D돔영상물 상영이 가능한 곳을 말합니다.

 

 

 

 

 

 

비록 제가 간 날은 천체투영이 없어 천체투영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 수 없었지만 밖에 붙어있는 게시판을 통해 이번 달에는 어떤 행사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어요.

 

 

 

 

 

여기에 게시된 정보들은 모두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에서 살펴볼 수 있어요. 관측 날은 그날 그날의 날씨에 따라서 관측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판가름나요. 그렇기 때문에 관측을 미리 예약했다고 하더라도 홈페이지에서 한 번 더 확인을 하고 찾아가는것이 좋습니다.

 

 

 


▲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 홈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어요!

 

 

천체투영실에서 별을 관측하는것도 좋지만 날이 좋다면 실제로 밖으로 나가 망원경으로 하늘의 별을 관측 할 수 있어요. 저는 정말 별을 조금이라도 더 크게 보고 싶은데 관측소가 너무 멀리 있어 항상 고민했었는데..이렇게 부천에서 별을 볼 수 있다는 것도 알았으니 이젠 고민을 그만해야겠어요.

 

 

 

 

한울빛도서관 맞은편에는 이렇게 소사국민체육센터가 있어요. 한울빛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도서관 근처에서 산책도 하고 체육센터에서 운동도 할 수 있고 참 좋겠죠?

 

 

 

 

 

한울빛도서관의 일일이용자 수도 이렇게 나타나네요. 전 이날의 1136번째 이용자였어요.월요일임에도 불구하고 1000여명의 이용객들이 방문하는 걸 보니.. 한울빛도서관 이용자들이 꽤 많다는걸 새삼 실감했습니다.

 

 

 

 

그리고 한울빛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장점!! 소사대공원 근처에 위치해 있다는 점인데요. 소사대공원에는 어린이 놀이터도 있어 이용자들이 편안히 쉴 수 있답니다.

 

아직은 날이 추워 놀이터를 이용하는 아이들이 많지 않았지만 곧 날이 따뜻해지면 공원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겠죠? ^^

 

공원도 이용하고 도서관도 이용할 수 있는 곳! 특히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는 부천시립한울빛도서관으로 방문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글 사진 : 박예솔 (제2기부천시블로그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 한울빛도서관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