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체험학습장 '부천시 기후변화 체험관' 을 탐방하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며, 맑은 물과 온화한 기후환경으로 살기 좋은 한반도로 불리웠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것도 다 까마득한 옛말이 되어버렸네요. 현재 봄에는 황사, 여름에는 폭염, 가을에는 이상기온, 겨울에는 미세먼지 등 일년내내 급변하는 이상기후 현상에 일상생활마져 혼란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인간의 편리함을 위한 무분별한 발전이 오히려 불편함을 초례하고 있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는게 바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현 주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상 지금 나타나고 있는 기이한 현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일찍이 많은 전문가에 의해 흘러나왔었습니다만 그 목소리에 따른 구체적 실천방안에 대해 생각하고 또 실행하지 않았었는데요. 이제 남녀노소를 불문 경각심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굳이 멀리 갈 필요 없이 부천시에서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실태, 그리고 온실가스 감축 실천 방법 등을 체험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곳이 생겼다고 하는데요. 제가 발빠르게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부천시 기후변화 체험관>을 소개합니다.

 

 

 

 

 

부천시 기후변화 체험관은 최첨단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감성이 결합되어 있는 체험교육 컨텐츠관입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 우리의 실천방법은 무엇인지 직접 만져보고, 체험해 보면서 한눈에 알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애니메이션과 가상현실로 만나는 기후변화영상체험관

 

 

 

 

 

 

무분별한 에너지 사용이 기후변화의 원인임을 알리는 짧은 애니메이션을 관람하는 것이 부천시 기후변화 체험관에서 만나는 첫번째 체험방인데요. 지구가 병들어 아파하고 있네요. 짧았지만 확실한 임펙트가 느껴지는 애니메이션이였어요. ^^

 

 

 

 

 

기후변화의 원인과 친화경에너지, 날씨체험, 북극곰과의 만남 등을 가상현실을 통해 체험 가능합니다. 자동차의 이산화탄소와 공장의 매연, 젖소의 방귀로 인해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음을 가상현실로 보여주고 있네요. 가상현실 속으로 들어와 보니,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딱딱한 교실에서 책으로 공부하는 것 보다 훨씬 이해가 빠를 것 같아 아이들에게 적극 권장합니다.

 

 

두번째, 기후변화 원인과 기후의 역습 체험

 

 

 

 

 

 

기후변화의 주원인 6대 온실가스에 대해 알아보고 게임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실 가스라고 하면 이산화탄소와 메탄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6가지나 되다니..! 잘 익혀 두어야 할 것 같아요.

 

*6대 온실가스란? CO2(이산화탄소), CH4(메탄), N20(아산화질소), HFCs(수소불화탄소), PFCs(과불화탄소), SF6(육불화황) 를 말합니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6대 온실가스를 제거하면 병들었던 지구가 초록색의 지구로 바뀌는 것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놀이하듯이 즐기고, 직접 체험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정보를 얻고 실천방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이번엔 가정에서 발생하는 CO2를 줄일 수 있는 게임인데요. 안쓰는 전등은 끄고, 집안의 실내 온도는 적정 온도로 맞추고, 냉장고엔 너무 많은 음식을 채워 넣지 않는 등 생활 속의 작은 실천이 뜨거워 지고 있는 지구를 살리는 방법이랍니다.

똑같은 내용을 책으로만 읽었다면 지루했을 법 한데 이렇게 놀이하듯 체험하니 저절로 머리에 익혀집니다.

 

 

세번째, 기후변화 현상

 

 

 

 

 

지구 온난화가 수십년동안 지속되면 20~35%의 종이 40년 안에 멸종할 것으로 보인다는데요. 사라져가는 생물들을'레드리스트'로 보호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친구들이 알기 쉽게 귀여운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네요.

 

*레드리스트란? IUCN(국제자연보호연맹)이 멸종 위기에 처한 동식물에 대해 2~5년마다 발표하는 보고서로 멸종위기동물 이름표에는 IUCN 등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진 처럼 준비 되어 있는 'AR생태카드'를 화면에 비추어 주세요. 멸종위기 동물친구들의 생생한 소리와 3D입체 영상으로 나타납니다. 도시에 사는 어린이들은 좀처럼 접하기 힘든 동물과 곤충들을 마치 직접 소리도 들어보고,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 우리의 실천과 약속

 

 

 

 

 

 

풍력발전기를 돌리면 에너지가 생성되어 전구에 불이 들어옵니다. 내가 만드는 에너지로 에너지를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힘이 들어가는지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지문트리에 지문을 찍어 녹색잎을 만들어 주는 체험입니다. '부천시 기후변화 체험관'을 체험 했다면 지구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실천을 약속하고 가야겠죠 ^^

 

 

 

 

 

자~ 모든 체험을 다 마쳤나요? 이제 어떤 행동이 지구를 병들고 뜨겁게 하고, 어떤 행동으로 지구를 살릴 수 있는지 이해되셨죠? '부천시 기후변화 체험관'을 모두 체험했다면 당신은이제 '초록별 대원'!!!  데스크 앞에서 사진을 찍으면 바로 '초록별 대원증'을 무료로 발급해 드립니다.

 

현재 지구는 병들어 있습니다. 그 지구에서 사는 생물들은 인간에 의해서 이유도 없이 아파하고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가뭄, 홍수, 폭설, 폭염 등 이상기온으로 인간들의 이기심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초례하고 있는지 몸소 경험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구요. "지구는 다음세대에게 잠깐 빌려쓰는 것이니 깨끗히 사용하고 물려주어야 하는 귀중한 자산"이라는 말처럼 내 것처럼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가짐이 절실할 때 입니다.

 

 

'부천시 기후변화 체험관' 가는 방법

 

 

 

 

 

 

관람시간: 10:00~17:00

휴 관 일 : 토.일요일 및 공휴일

관람예약: 부천시 자원순환센터 홈페이지(견학신청 필수!!)

http://www.bcrecycle.or.kr/ 

※ 2013년도는 자원순환센터 견학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시범운영 중

 

 

 

 

글 사진 : 장혜령 (제2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 | 부천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