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중의 꼭대기 책마루 도서관을 소개합니다! / 부천 책마루 도서관

 

매달 크고작은 부천시 도서관을 소개하고 있는 부천시 블로그 기자단 박예솔기자입니다.

 

예전에 '**의 꼭대기여서 **마루라 부른다~' 하는 아이스크림 광고가 있었는데 기억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이번 달에는 책의 꼭대기라고 할 수 있는 <부천시 책마루 도서관>을 소개하도록 하려고 해요.

 

 

 

 

 

 

 

부천 시립 <책마루도서관>

 

 

- 위치 : 부천 원미구 심중로 121 (중2동 1192-3번지)

- 전화번호 : 032-625-4645

- 운영시간 : 화-금 9:00 ~ 18:00 / 토,일 9:00 ~ 17: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 장서구 : 28,486권(일반), 37,821권(아동), 62권(참고) 등

- 시설 : 1,593㎡(면적) / 265석(열람석)

 

 

 

책마루 도서관은 부천시의 8개소 공공도서관 중  '어린이 특화 도서관' 이에요.

 

자, 그럼 이제 도서관에 들어가보도록 할까요? 

 

 

 

 

 

 

 

딱 들어가자마자 1층에 도서교환(BOOK BOX)가 있어요. 책이 박스에 가득 쌓여있는거 보니 아주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 같네요. 또 다른 주인을 기다리는 책이 아주 많네요. 

 

 

 

 

 

 

 

책마루 도서관은 지상 4층과 지하 1층으로 이루어져있어요. 지상 4층은 전자정보실, <셈틀마루>가 있네요. 책마루 도서관의 모든 공간은 '**마루'라는 이름이 붙어져 있어요.

 

 

 

 

 

 

 

어린이 도서관 '책마루 도서관'이지만 꼭 어린이만 사용할 수 있는건 아니랍니다. 이렇게 어른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사진은 전자자료실의 모습인데요, 남녀노소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아참! 아쉽게도 '책마루 도서관'에는 열람실이 없다고 하니깐요, 참고하세요 :)

 

 

 

 

 

 

 

책마루 도서관 벽면을 장식한 판넬. 이렇게 예쁘게 '이 달의 인기도서'를 보여주고 있어요. 추천도서의 이름도 단순하게 '인기도서' 가 아니고 '이 달의 손 때 묻은 책' 이라고 명칭했네요. 귀여워요.

 

확실히 어린이 도서관이라서 그런지 문구 하나하나에 부드러운 느낌을 담고 있습니다.

 

 

 

 

 

 

 

'인기도서' 이외 '추천도서'도 보여주고 있는데요. 추천도서 알림판 또한 이렇게 귀엽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보고 있으니 청소년 책도 한번 읽어보고 싶은데요? 여러분들도 그렇지 않으신가요?

 

 

 

 

 

 

책마루 도서관 3층의 모습입니다. 이곳은 어른들을 위한 자료실이네요. 복도에는 이렇게 동화와 그림을 전시해놓아 감성을 불러 일으킵니다.

 

전 책마루 도서관을 종종 이용하는데요, 매번 갈때마다 이렇게 감성 돋는 그림과 글이 전시되어 있어 마음이 훈훈해져요. 가끔 아무것도 전시되어 있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그럴땐 어찌나 마음이 허전한지..^^;

 

 

 

 

 

 

 

어린이 도서관이라고 해서 모두 어린이 자료만 있는 건 아니에요! 어른들을 위한 자료도 꽤 많아요~ 신착자료도 많이 들어와있구요~

 

 

 

 

 

 

 

 

여기는 책마루도서관 3층, 성인자료실이에요. 생각보다 자료가 많죠? 물론 책마루도서관은 다른 공공도서관에 비해 규모가 그리 크지않아 자료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랍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성인을 위한 자료도 많이 있고요, 신착도서도 꾸준히 들어오고 있어요.

 

 

 

 

 

 

 

 

맨발로 놀 수 있는 이곳은, 책마루 도서관 2층 아이마루.

아이들을 위한 자료실인데요, 어린 친구들이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도록 인테리어 되어 있습니다. 알록달록, 앙증맞은 인테리어가 책 볼 맛 나네요 :)

 

 


 

 

 

 

 

 

무인대출기를 사용하는 어린이의 모습도 보여요. 자주 왔는지 이젠 사서선생님 도움 없이 척척!
어린 친구 이지만 혼자서 빌리는 책의 양이 저렇게나 많은 것을 보니, 혹시 독서왕?^^

 

부천시의 새싹이자 미래인 어린이 친구들이 책마루 도서관을 통해서 이렇게 책을 접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뿌듯합니다.

 

 

 

 

 

 

 

 

책마루 도서관 1층에는 유아실인 도란도란방이 있어요. 이름이 왜 도란도란방일까요?

 

 

 

 

 

 

 

 

바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 앉아 도란도란 책 읽을 수 있는 공간이라 그런게 아닐까요?

 

엄마가 읽어주는 독서는 아이의 정서발달에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책마루 도서관에서 엄마와 교감하는 독서 즐겨보는 거 어떠세요?

 

 

 

 

 

 

 

도란도란 방의 모습이에요. 이렇게 편안한 분위기로 구성되어있어요. 저 곳에서 누군가가 저를 위해 책을 읽어준다면 얼마나 기쁠까요.. 아늑한 분위기로 구성되어있는게 마음에 들어요.


 

사실, 책마루 도서관은 작지만 알찬 도서관입니다. 그 이유는요..

 

 

 

 

 

 

 

도서관 이용자들을 위한 수 많은 프로그램 때문이죠.

사실, 부천시 공공도서관은 이용자들에게 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책마루 도서관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비록 도서관 규모는 작지만 알찬 프로그램들이 많아요.


어린이 친구들을 위한 마술쇼도 있고요.

 

 

 

 

 

 

 

 

책을 활용한 독서법 및 글쓰기를 지도하는 '책이랑 놀자' 프로그램도 있어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을 마친다면 우리 어린이들이 책을 조금 더 사랑할 수 있지 않을까요?

 

 

 

 

 

 

 

 

수학 스토리텔링 수업도 있어요. 요즘 대세, 스토리텔링. 그렇다면 어린이들은 물론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수학을 스토리텔링으로 한다면? 

보통 수학이라고 하면 어렵다고 생각하고 일찍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 프로그램이라면 수학에 흥미 가질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수학 스토리텔링'은 개설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참여자들에게는 아주 후끈한 인기를 자랑합니다!

 

 

 

 

 

 

 

 

어린이 도서관이라고 하여 어린이 프로그램만 있는 건 또 아니랍니다!!!

자녀지도법 및 학습법 지도특강 등 부모교육특강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동화구연도 하고 체험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그림책 읽어주는 마루'

역시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랍니다.


 

 

 

 

 

 

영어로 동화구연을 하고 영어관련 체험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영어스토리텔링도 인기예요.

 


 

 

 

 

 

 

책마루 도서관은 평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운영됩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이며,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5시까지 운영한답니다.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일이에요!

 

 

 

 

 

부천 책마루도서관 홈페이지

http://chaekmaru.bcl.go.kr/

 

 

 부천 '책마루 도서관' 소개 잘 보셨나요? 책 보기 참 좋은 가을입니다. 아이들한테 독서를 강요하지 마시고 그냥 '책마루 도서관'에 함께 놀러와 보세요.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독서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테니깐요.

 

그럼 부천시의 자랑스러운 어린이 도서관이자 어린이들을 위한 알찬 문화프로그램이 가득한 곳 부천 '책마루 도서관'에서 박예솔 이었습니다.

 

 

*글 사진 : 박예솔 (제2기 부천시블로그기자단)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2동 | 부천시립책마루도서관
도움말 Daum 지도